[윤리] 도학사상
- 최초 등록일
- 2004.07.02
- 최종 저작일
- 2004.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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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도학사상(즉, 유가철학의 한부분)에 대한
저명하신 교수님의 강의를 수강하며...
노력해 작성한 레폿입니다. 우리나라 세 손가락안에
드시는 분의 강의를 들으며...........^^
목차
1. 도학사상의 개요
2. 도학사상의 특징 및 내용
1) 도학사상의 사명과 정신
2) 도학사상을 하는 선비
3) 도학사상의 요체(要諦)
4) 도학사상의 중심내용
3. 도학사상을 마치며...
본문내용
3. 도학사상을 마치며
결국, 도학사상은 기존의 유학이 현실문제를 소홀히 하고, 외면하던 것을 반대세력에 의해 비판받으며 시작되어, 조선에 들어와 사회정의 실현과 현실사회 비판이라는 커다란 축을 이루며 발전했다. 도학이 "의리(義理)"를 지향하며, "유교정치의 이상형"을 지칭하고 있다는 점이 바로 그것이다. 이는 "지치(至治)" 즉, 이상주의라는 말로 표현되었으며 또한, "변법주의(變法主義)" 라는 말로도 표현되었다. 그 행실에 있어서는 '의리정신'과 함께 '지행일치'의 의지가 내포되어있다는 점 또한 도학사상의 커다란 특징이라 하겠다. 도학사상을 다루며, 도학사상은 유가철학을 좀더 실천적으로 바꿔보자고 하는 의지가 내포된 사상이며 학문이라는 걸 느끼게 되었다. 이는 지도자의 정치철학이 한껏 담겨있는 도학사상의 '지치'와 '변법주의'로써 오늘날의 자신의 소속정당을 위해서만 행해지는 정치현실과 자신의 이익집단만을 위해 결사 투쟁하는 사회구조를 볼 때 도학사상이 주는 의미는 더 크게 다가온다.
참고 자료
- 서울육백년사(조선시대의 도학사상)
http://seoul600.visitseoul.net/seoul-history/sidaesa/txt/3-7-1-3.html
- 윤사순, 『조선시대 성리학의 연구』, 고려대 민족문화연구원, 1998년
- 지두환, 『조선시대 사상사의 재조명』, 역사문화, 1998년
- 홍성기, 『정암 조광조의 지치주의 연구』, 고려대, 1991년
- 두산 대백과사전, 조광조(趙光祖 ; 1482 ∼ 1519)
- 조선왕조 11대 왕 중종( BC 1506~1544년 )
http://user.chollian.net/~makcbg/wang11.ht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