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세기 영화 속 여성 성소수자 재현 - 영화 캐롤과 윤희에게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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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이화여자대학교 학사과정 졸업논문입니다.학점 4.2/4,3로 졸업했습니다.
현재는 서울대학교 언론정보학과 석사과정에 재학 중이며 유사 주제(남성 동성애자 영화 영화 <문라이트>)로 질적연구방법 수업 A+를 받았습니다.
목차
1. 서론2. 이론적 배경 및 선행 논의
1) 퀴어영화의 정의와 범주
2) 21세기 이전 퀴어영화 속 여성 성소수자 재현
3) 영화 속 성소수자 재현의 쟁점
3. 본론
1) 연구대상
2) 연구방법
3) 작품 속 여성 성소수자 재현 분석
4. 결론
본문내용
성소수자들의 이야기를 소재로 하는 퀴어영화는 현대에 들어서는 하나의 영화 장르로 분류되기도 하며, 수많은 영화 팬으로부터 사랑받고 있다. 2000년대 초반까지 퀴어영화는 주로 남성 성소수자를 주인공으로 다뤄왔다. 천카이거 감독의 <패왕별희>(1993), 왕가위 감독의 <해피투게더>(1997), 아그네츠카 홀란드 감독의 <토탈 이클립스>, (1995)이안 감독의 <브로크백마운틴>(2005)이 그 사례다. 한국영화 사례로는 천만관객을 기록한 이준익 감독의 <왕의 남자>(2005)가 있다. 이 영화들은 남성들의 동성애 코드를 소재로 사용한 영화들이다. 트랜스젠더 서사에서도, 생물학적 남성이 여성의 신체로 전환하려는 MTF(Male To Female) 트랜스젠더 서사를 다룬 영화는 리처드 스펜스 감독의 <디퍼런트 포 걸즈>(1996), 존 캐머런 감독의 <헤드윅>(2000), 자비에 돌란 감독의 <로렌스 애니웨이>(2012), 톰 후퍼 감독의 <대니쉬 걸>(2015), 션 베이커 감독의 <탠저린>(2015), 세바스티안 렐리오 감독의 <판타스틱 우먼>(2017), 루카스 돈트 감독의 <걸>(2018) 등 많은 대표적인 영화가 있다. 국내에서도 장진 감독의 <하이힐>(2013), 이재용 감독의 <죽여주는 여자>(2016), 조현훈 감독의 <꿈의 제인>(2017) 등의 영화가 MTF 트랜스젠더의 이야기를 다루었다.이에 반해 여성 성소수자의 재현은 계속해서 부진한 상태가 계속되다 2010년대 후반부에 들어서야 활발해지기 시작했다. 사라사와디 웡솜펫 감독의 <Yes or No>(2010), 압둘라티프 케시시 감독의 <가장 따뜻한 색, 블루>(2013), 토드 헤인스 감독의 <캐롤>(2015), 셀린 시아마 감독의 <타오르는 여인의 초상>(2019), 필리포 메네게티 감독의 <우리, 둘>(2019), 클리어 듀발 감독의 <크리스마스에는 행복이>(20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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