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후기의 서민문화
- 최초 등록일
- 2004.07.06
- 최종 저작일
- 2004.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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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조선 후기 서민 문화의 발달 배경
2. 조선 후기 문학과 예술의 경향
3. 조선 후기 문학과 예술의 새 경향
Ⅲ. 결론
본문내용
壬辰倭亂 ․ 丙子胡亂 등으로 격심한 타격을 받은 朝鮮王朝 지배 체제는 民衆들의 빈번한 도전에 맞서 체제를 유지하기에 급급했다. 이와 더불어 조선의 기본 통치 이념인 性理學의 현실 문제 해결 능력의 한계와 성리학 이외의 다른 理論 및 思想을 용납하지 않을 만큼 경직화하여 조선왕조 지배 체제의 유지를 위한 이데올로기로 한정되어 갔다. 또, 양난을 거치면서 어려워진 국가 재정의 부담, 한편으로 생산력의 발달에 따른 일부 부농층의 형성과 서민층의 각성, 이러한 결과로 약화된 신분 제도와 같은 사회 현상이 문화에서도 성리학에 대한 반성과 새로운 사상의 등장이 필요했던 것이다.
특히 조선 후기의 사상계 일각에서는 기존의 양반 사회의 모순에 대한 내재적 비판에서 현실 치중 의식을 보이는 실학이 나타났다. 조선 후기에 나타난 실학사상은 전통적 사회 체제를 극복하고, 새로운 사회를 이루려는 일련의 사상 체계를 말한다. 그러나 실학사상의 목적인 새로운 사회로의 희망은 절대로 유교적인 이념에서 벗어나는 것이 아니라 유교 본래의 민본 사회로의 복귀를 의미한 것이다. 즉, 실학은 조선 후기의 社會 ․ 經濟的 변동에 따른 여러 가지 사회적 矛盾에 직면하여, 그 해결책을 구상하는 과정에서 나타난 사회 개혁 사상이었다. 그러므로 그 사상이나 개혁의 논리는 종래의 성리학과 같을 수 없었다. 이 말은 이념적 대결에서 민생의 문제를 해결하고자 한 것이 아니라 백성의 실생활에 입각하여 그 모순 극복을 위한 대안으로서의 실학이라는 말이다. 이러한 움직임 속에서 서민들도 문화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문학작품과 예술 작품에 자신들의 감정을 솔직하게 표현하고자 하였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