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연 난타 분석
- 최초 등록일
- 2004.07.16
- 최종 저작일
- 2004.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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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공연 「난타」의 특징
(1) Non-Verbal Performance
(2) 언어 장벽 파괴
(3) 전통 리듬
(4) 드라마
(5) 관객참여
2.「난타」의 성공요인
(1) 참신한 기획
(2)차별화 된 마케팅
(3) 철저한 공연 상품화
(4) 해외 시장 개척
3.「난타」의 성과
(1) 사물놀이를 현대화에 기여
(2) 현지 평론가들로부터 우호적인 평가
(3) 연극도 고부가가치의 산업이 될 수 있다는 사실 증명
(4) 공연 관계자들에게 자신감을 심어준「난타」
4.「난타」의 문제점 및 발전방향
(1) 공연 관계자들에게 자신감을 심어준 「난타」
(2) 성공적인 오프브로드웨이 입성 및 꾸준한 내국인 관객 유치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난타」...? 亂打...? NANTA...?
「난타(亂打)」란 권투시합의 난타전처럼 마구 두드린다는 뜻으로, 사물놀이 리듬을 소재로 드라마화 한 작품으로써 한국 최초의 Non-Verbal Performance이다. 한국의 사물놀이를 서양식 공연양식에 접목한 이 작품은 대형 주방을 무대로 하여 네 명의 요리사가 등장하여 결혼 피로연을 위한 요리를 만드는 과정에서 각종 주방기구 즉 냄비, 후라이팬, 접시 등을 가지고 사물놀이를 연주하는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전체적으로 사물놀이의 리듬이 갖고 있는 원시적 폭발력을 제대로 표현할 수 있도록 힘과 속도감에 주안점을 두고 있으며, 전반적으로 리듬과 비트로 구성된 작품이면서도 뚜렷한 줄거리와 드라마가 있다.
지난 97년 국내 최초 비언어 퍼포먼스로 탄생한 난타는 국내 최단기간 1천 회 돌파, 국내 최초 상설공연장 개관, 국내 최고 개런티(4백만 달러) 북미투어, 국내공연 최다 외국인 점유율 등을 달성하며, 단순한 문화상품을 넘어서 우리나라의 경쟁력 있는 관광자원으로 자리매김하게 되었다.
이에 본 과제에서는 난타가 위와 같은 성과를 거둘 수 있었던 원인을 찾아봄으로써 우리나라 문화산업의 발전 가능성을 엿보고,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 난타가 지니고 있는 문제점을 찾아내 해결방안을 제시해 보고자한다. 더불어 우리나라의 문화산업이 정통성을 지닌 관광자원으로 거듭나기 위해 어떠한 대책이 마련되어야 할지 살펴보도록 하겠다.
참고 자료
<<문화 경제학 만나기>> 한국문화경제학회 지음, 김영사, 2001
<<대박뒤에는 뭔가 특별한 것이 있다>> 이대현 외, 나무와숲, 2001
주간문화교양지 CITY LIFE , 매일경제신문사, 2002. 4
난타홈페이지 www.nanta.co.kr
문화관광부홈페이지 www.mct.go.kr
각종 신문사홈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