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들어가면서
2. 이론적 토대
(1) 소비의 주체로서의 여성
(2) 광고와 여성심리
(3) 차별화
3. 연구과제
(1) 가설1
(2) 가설2
(3) 예상결과
4. 결과정리 및 결과해석
5. 마치면서
6.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들어가면서...
오늘날 산업발달과 경제의 성장으로 여성이 가사노동에서 해방됨에 따라 여유시간을 갖게 되고, 소비의 주체인 가정에서의 구매권을 가지는 등 여러 요인에 의해 여성 소비자 계층이 형성되어 소비계층의 두터운 층을 이루고 있다. 따라서 광고 제작뿐만 아니라 갖가지 상품의 마케팅이 여성 소비계층을 주요 대상으로 두는 경향이 두드러지고 있다.
실제로 구미사회에서는 보다 일찍이 확산되어온 소비문화의 빛과 그림자는 한국사회에서 한층 더 복합적이고 밀도 높은 양태로 파급된다고 할 수 있다. 그 파급효과는 특히 핵심적인 소비대중으로서의 여성에게 보다 강하게 미치게 된다. 그것은 여성이 산업 성장의 과정에서 생산주체로서의 중요한 역할을 한 것 못지 않게, 소비사회의 발달에 있어서도 소비의 대중화에 주요한 표적 대상이 되기 때문이다. 즉 여성은 가사전담자로서 가족을 대신하는 각종 생활필수품들의 소비활동을 담당해야 할 뿐만 아니라 여성용 상품으로 구분되는 다양한 사치품들이나 문화적 performance의 소비자가 되는 사실을 말한다. 따라서 소비사회의 발달과 함께 자본주의 체제가 여성의 현실에 미치는 영향은 생산의 영역이상으로 소비의 영역에서 점점 더 큰 중요성을 지니는 것으로 이해할 수 있다. ( 이영자, 1999 )
현대사회에서 시장을 지배하는 중요한 코드 중의 하나는 바로 영업력이라고 할 수 있다. 최근의 한 보고서에 의하면 상품에 대한 구매의사결정의 80%는 여성이 가지고 있다 한다. 이 같은 결과는 가정에서의 경제권을 쥐고 있는 여성의 지위는 물론 우리 사회에서의 여성의 역할이 날로 향상되고 있다는 사실을 여실히 보여준다. 과거에는 주로 모든 영업의 주 대상으로 삼은 것이 남성이었다면 오늘날은 소비의 새로운 주역으로 떠오른 여성고객을 주목하는 것은 많은 세일즈맨뿐만 아니라 각 기업에서 앞다투어 하고 있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참고 자료
* 이영자, 1999 가톨릭대학, 사회학과 석사논문 - 소비광고와 여성문화
* 강명구, 1993, [소비대중문화와 포스트모더니즘], 서울:민음사.
* 강준만, 박주하, 박은경 (편역), 1993, [광고의 사회학], 서울: 닥나무.
* 김미숙, 1995, TV광고에서 나타난 여성성의 변화와 지속
-‘캐리어우먼` 이미지를 중심으로 -, 이화여대 대학원, 여성학과 석사논문.
* 원용진外, 1993, [대중매체와 페미니즘], 서울:한나래.
* 이득배, 1993, "광고, 욕망, 자본주의", [광고의 신화, 욕망, 이미지], 서울:현실문 화연구.
* 이영자, 1991, 자본주의와 성(sexuality), [여성연구], 9권 2호, 서울:한국여성개 발원.
* 유통실학연구소
http://www.pdi.co.kr/2pdinews/1-19991008/19991007-6.html
출처 : 한국경제
* 한국일보 2001/10/16
http://www.hankooki.com/culture/200110/h2001101620230716030.htm
* 서울경제 2001/04/02
http://www.hankooki.com/sed_finance/200104/e2001040211083333510.ht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