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버마스 요약 <광기의 시대, 소통의 이성>
- 최초 등록일
- 2024.01.24
- 최종 저작일
- 2019.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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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푸코&하버마스 - 광기의 시대, 소통의 이성>의 하버마스 사상 파트 요약 발제문
목차
1. 학문 형성의 개인사적 영향
2. 비판이론의 비판적 계승
3. 근대 이성에 대한 부정적 시각 – 베버, 아도르노, 호르크하이머
4. 근대 이성에 대한 하버마스의 새로운 시각
5. 해방적 이성의 잠재력, 부르주아 공론장
6. 부르주아 공론장의 붕괴
7. ‘의사소통’의 인간
본문내용
근대 서구의 역사는 이성의 토대 위에 세워졌다. 르네상스와 종교개혁, 과학혁명을 거치며 인간은 세상의 주체로 자리 잡았고, 사회계약론을 바탕으로 근대 국가의 사상적 기틀이 마련되었다. 그리고 계몽주의의 발생으로 이성과 합리성, 인간의 자유와 비판 정신이 강조되었다. 이 과정에서 유럽 사회는 민주주의와 자본주의, 도시화를 통해 미증유의 발전을 이룩했다. 그러나 이러한 유럽의 근대화는 곧 제국주의와 세계대전으로 이어졌고, 이성과 계몽이라는 미명 하에 행해진 폭력과 야만성이 드러나면서 유럽 근대의 기초를 이루는 이성에 관한 의문과 성찰의 흐름이 시작되었다. (28~88)
학문 형성의 개인사적 영향 (151~154)
이러한 흐름 속에서 하버마스는 푸코와 같은 반이성주의자들과는 달리 이성의 잠재력과 가능성을 제시하려 한 사상가였다. 하버마스의 사상은 개인사적 경험에 영향을 받았는데, 그 중 가장 중요한 두 요인은 그의 비정상적 구강 구조와 나치즘에서의 군사적 연루였다.
그는 선천적인 구강 기형 때문에 반복된 수술을 받으며 인간이란 타인에 의지하여 살아가는 존재임(상호 의존성)을 깨달았다. 이는 곧 하버마스 사회사상의 가장 중요한 개념 중 하나인 ‘상호 주관성’으로 이어졌다. 또한 그는 구강 구조로 인해 타인과의 의사소통에서 어려움을 겪었고, 이 경험은 그로 하여금 언어를 ‘사물을 표상하는 도구’가 아닌 ‘타인과 관계를 맺기 위한 열린 공간에서의 커뮤니케이션 매개물’로서 인식하도록 했다.
참고 자료
푸코&하버마스 : 광기의 시대, 소통의 이성 | 하상복 저 | 김영사 | 2009.06.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