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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학] 재패니메이션에 대한 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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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04.09.04
최종 저작일
2003.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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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방대한 자료와 다양한 그래픽을 삽입한 자료입니다.
참고자료 충실히 기입했으므로 불이익 당하실일 절대 없습니다.
당연히 에이뿔 받은 자료이고요.
유용하게 잘 쓰시고 행복하세요...^^

목차

1. 재패니메이션 ; JAPAN(일본) + ANIMATION(만화영화)
1) 재패니메이션의 유래와 정의
2).제패니메이션의 역사
2. 제패니메이션의 흥행요인 - 성공비결
1)마케팅
2)애니메이션의 특징 있는 구성
3)제작 방식
3. 제패니메이션의 사회적 영향
1)오타쿠 문화
2)코스플레이(cosplay)
3)만화 동인지
4)스포츠 붐의 견인차
5)교육수단, 사회운동으로서의 만화
4. 제패니메이션의 산업적 측면
1) 제패니메이션 산업의 성향
2) 제패니메이션의 산업현황
5. 향후 제패니메이션의 미래

본문내용

우리가 잘 알고 있는 90년대의 영화상에서 특히 그냥 간과 할 수 없는 사실중의 하나는 저패니메이션의 비중이라는 것이다. 헐리 우드의 SFX, 포스트 아메리칸 시네마, 서방 유럽 영화들 사이의 연합 중국 영화사이에 일본 저패니메이션은 자리잡고 있으며 동 세대 역사 중심부에 들어서게 되었다. 저패니메이션은 그 자체로 영화 사조라기 보다는 새로운 영화산업의 세계 체제 경제 시스템을 만들어가고 있는 하나의 현상으로 볼 수 있으며, 이는 말 그대로 문화 제국주의가 아니라 새로운 경제관계의 설정으로 볼 수 있는 것이다. `반일 감정'에 기댄 판단명제와 '아이들을 상대로 한 유치한 영화'라는 불합리한 견해 속에서 우리의 애니메이션 산업을 돌아볼 수 있는 기회를 얻는 것과 동시에 영화산업의 세계체제 경제 시스템을 발견하게 된다면 그것은 그 동안 저패니메이션을 한국어로 더빙하고 왜색을 지워서 방영한 30년의 역사와 이미 지하 속으로 깊숙이 들어와 있는 우리의 문화체제를 바르게 세울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 될 거라 생각한다.

참고 자료

저패니메이션이세상을지배하는이유, 박태견, 길벗, 1997년
일본애니메이션의분석과비판, 한국만화애니메이션학회, 한울, 1999년
일본애니메이션아니메가보고싶다, 박인하외, 교보문고, 1999년
한국 애니메이션은 없다 문성기 외 예솔 1998년
인터넷 검색 1. http://www.spacehunter.co.kr
2. http://my.dreamwiz.com/junypar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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