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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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Ⅱ. 생애와 저작
Ⅲ. 신학적 배경
1. 종교적 배경
2. 철학적 배경
3. 사상적 배경
Ⅳ. 감정의 신학
1. 신학방법론
2. 기독론
3. 속죄론
4. 죄론
Ⅴ. 결 론
본문내용
슐라이에르마허의 영향은 현대 신학에 고루 퍼져있다. 그것은 특히 19세기 말엽쯤에 가서 개신교 사상을 장악하게 된 ‘자유주의’라고 명명할 수 있는 신학의 학파들에서 명백하게 나타난다. 반면에 바르트는 슐라이에르마허가 신학을 하나님의 계시에 대한 연구가 아닌 인간의 종교성에 대한 연구, 즉 인간학으로 전환시켰다고 신랄하게 비판했다. 그가 주도한 신정통주의(neo-orthodoxy) 신학은 슐라이에르마허로부터 시작되는 19세기 자유주의 신학에 대한 거부와 반작용으로 일어난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바르트는 슐라이에르마허를 “영웅”으로 칭송하기를 주저하지 않았다. 슐라이에르마허의 업적은 너무 위대하여 19세기 전체가 그의 세기였다는 것이다. 바르트에 따르면 슐라이에르마허의 영향력은 약화되지 않고 아직도 우리의 관점과 사고에서 활동한다. 그의 신학을 비판하거나 거부하는 신학자들도 이것을 부정할 수는 없다. 단지 그들은 슐라이에르마허의 영향권 아래 있다는 것을 깨닫지 못할 뿐이다. 바르트는 자신의 집 이층으로 올라가는 계단 벽에 슐라이에르마허의 초상화를 걸어 두었는데, 이것은 그에 대한 슐라이에르마허의 영향을 단적으로 증명하는 예라 하겠다. 목창균, 『현대신학논쟁』(서울:두란노,1995), pp.33-34.
이렇듯 이중적 평가를 받고 있는 슐라이에르마허의 생애와 저술, 그의 신학적 배경 등을 알아보고 그의 신학의 큰 줄기라고 할 수 있는 감정의 신학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참고 자료
B. A. Gerrish, 목창균 역, 『현대신학의 태동』(서울:대한기독교서회,1988),
Bengt Hagglund, 박희석 역, 『신학사』(서울:성광문화사,1989)
Friedrich E.D. Schleiermacher, 정종화 역, 『종교론』(서울:신태양사,1975)
------------------------, 김경재 역, 『신학연구입문』(서울:대한기독교출판사,1982)
H.R.Mackintosh, 김재준 역, 『현대신학의 선구자들』(서울:대한기독교서회,1973)
Martin Redeker, 주재용 역, 『슐라이에르마허 -생애와사상』(서울:대한기독교출판사,1985)
Stanley J. Granz & Roger E. Olsen, 신재구 역, 『20세기 신학』(서울:IVP,2003)
김희보, 『기독교사상사 개설』(서울:대한기독교서회,1992)
목창균, 『현대신학논쟁』(서울:두란노,19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