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상]한국교육의 사상적 이해-한국교육의 사상적 전개와 전망
- 최초 등록일
- 2004.09.27
- 최종 저작일
- 2003.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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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교육 사상의 전개와 전망을 보기좋게 요약하였습니다.
목차
Ⅰ. 한국전통사회의 교육사상
1. 불교경전에 나타난 교육적 의미
2. 「소학」운동과 조광조의 도덕 교육론
3. 퇴계「경」사상과 그 현대교육적 의미
4. 이이의 주기적 인간론과 인성교육론
5. 임윤지당의 기철학적 인간관과 교육사상
6. 홍대용의 교육사상
7. 정약용의 실학적 인간관과 교육관
8. 한국의 전통적 아동존중 교육사상
9. 조선조 정치권력과 여성교육
Ⅱ. 서양교육사상의 한국적 수용
1. 플라톤과 이소크라테스의 교육사상 비교
2. 코메니우스 사상의 성격
3. 페스탈로찌의 교육인간학
4. 진보주의 교육사상과 새교육
5. 한국열린교육의 문제와 아동중심교육론 분석
6. 듀이의 교육론과 열린교육
7. 교육인간학과 한국교육
Ⅲ. 시사점
본문내용
한국전통사상 형성에 영향을 미친 요인으로는 다양한 종교와 철학적 관점에 입각한 세계인식과 인간 인식을 들 수 있다. 불교, 도교, 무교, 동학 등의 교리나 이념을 한국인의 종교적 신앙심을 배양, 수도자의 수양인도를 통하여 비형식적으로 폭 넓게 한국인의 교육사상을 형성하였다. 유학, 성리학은 실제적 학문 연구나 경세론을 주도하면서 한국인의 가치관, 인간관, 행동 양식 등 포괄적 인간형성의 원리를 제공하였고 특히 유학은 근대 교육 실시 전, 공인된 한국교육사상의 주류를 형성해 왔다. 조선시대 후기에는 실학이 등장하여 현실적 의미와 실사구시, 경세치용, 이용후생을 중시한 실용주의 교육사상을 낳았으나 제도적인 교육에 실제적인 영향을 미치지 못하였다. 조선시대 말기에는 기독교학교가 설립, 근대 학문 수용 등 교육의 제도를 근대화하는 갑오경장이 단행되었다. 이 시기에 동학, 증산교 등 사생적 종교가 창시, 계급 타파와 남녀 평등의 이념을 기반으로한 교육사상을 형성하고 전파하였다. 일제 강점기에는 항일민족주의 교육사상으로 집약되고 전통사회에서 형성되고 계승되어 온 교육사상에 대한 비판적 인식이 대두되었다. 광복후 갑자기 밀어닥친 서구화에 의해 전통교육사상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와 평가가 이루어지지 못하고 교육현실에 접맥되지 못했다. 60년대와 70년대에 이르러 한국전통교육사상에 대한 연구가 전개되었다. 오늘날 한국교욱사상계는 한국교육사상의 정체성의 정통성 확립에 주력하는 양상이 나타나고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