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중국문학이나 중국문화 관련 수업 듣는 학생들에게 자주 내주는 과제인 원가의 <중국신화전설> 감상문으로 내용은 짧지만 알찬 내용입니다.
후회 없음을 확신하며 강추!!!!!!
목차
1. 원가의 신화론
2. 중국 신화의 특색
1) 중국 신화의 내용상의 특색
2) 중국 신화 발달미약의 원인
3. 결론
본문내용
2. 중국 신화의 특색
신화의 원시적 자료가 부족하고 단편적 자료가 여러 문헌에 흩어져 있으며, 신화 인물들에 대한 묘사가 너무 단순하거나 불분명하고 때로는 그들의 성격과 성별조차 확실하지 않다는 점이 두드러진 특색이다. 그리고 신화 발생 이후 후대로 갈수록 그 발전을 멈추고 점차 변형화, 역사화, 퇴화의 과정을 밟는다
1) 중국신화의 내용상 특색
- 다민족문화에 바탕
: 그리스 신화에 나오는 최고의 통치자 제우스(Zeus)와 같은 초월적 존재가 아닌, 황제 (黃帝), 제준(帝俊), 염제(炎帝), 소호(少昊) 등 총 12명의 제(帝)가 각기 다른 계통과 다른 신국(神國)의 우두머리로서 자리하고 있다.
이는 중국 상고시대가 다민족문화를 형성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중국 신화 중 황제와 염제 간, 황제와 치우 간 등 전쟁 고사와 전쟁 영웅에 관한 이야기가 많이 보이는 것은 각 민족 간의 접촉과 투쟁의 빈도가 많았다는 것을 반증하는 것이다.
- 다양한 주제
: 자연과 문화 질서의 창조와 유지, 그것에 대한 파괴와 도전, 자애로운 신들에 의한 자 기희생, 인류의 복지를 위한 신화적 문화 영웅과 같은 주제를 다룬다.
- 신화 인물의 육체적 특색 묘사
: 인간 형태, 동물 형태, 반인반수(半人半獸)형태, 여러 동물들의 결합 등의 형태르 갖 고 있다. 반고(盤古)의 개머리와 사람 몸의 형태, 여와와 복희의 사람 얼굴에 뱀이나 용의 몸을 가진 형태, 염제의 사람 몸과 소머리의 형태, 제준의 사람 과 새머리의 형 태 등에서 볼 수 있다.
참고 자료
이인택, 『중국신화의 세계』, 풀빛, 2000
原珂, 『중국신화전설』, 민음사, 1992
김태곤, 『한국의 무속신화』, 집문당, 1985
김헌선, 『한국의 창세신화』, 길벗, 19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