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조선 시가의 두 거목 송강 정철과 고산 윤선도에 관한 작가론이니다. 이들의 생애와 문학에 관한 전반적인 정리를 시도한 21장의 방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제 1 장 들어가며
제 2 장 송강 정철
1. 송강의 시대와 생애
2. 송강의 문학
2.1. 유교 사상
2.1.1 충의 사상
2.1.2 효제
2.2. 불교 사상
2.3. 도가 사상
3. 작품에 나타난 성격 및 특질
3.1. 비판적 현실 인식
3.1.1 현실인식의 사실성
3.1.2 비판․고발의 풍자성
3.1.3 고뇌 ․ 갈등의 자의식
3,2 송강의 民族主體意識
제 3 장 고산 윤선도
1. 윤선도의 생애
2. 윤선도의 詩歌
2.1 國文詩歌
2.2 漢詩文
3. 윤선도의 사상
3.1 윤선도의 자연관
3.1.1 풍류로서의 자연
3.1.2 벗으로서의 자연
3.1.3 물아일체로서의 자연
3.2 윤선도와 유교사상
3.2.1 충군연주
3.2.2 우국제민
제 4 장 마치며
참고문헌
본문내용
지금까지 송강 정철과 고산 윤선도의 작품세계를 살펴보았다. 그 내용이 방대하다 보니, 많은 이해가 부족했고 또한 일관된 관점이 없이 자료를 하나라도 더 수집하기에 급급했다.
송강은 君-臣-民이 階序的으로 도열하여 이루어지는 유교적 이상사회 건설의 원대한 목표를 가지고 있었다. 임금을 향한 일편단심, 백성에 대한 사랑은 그의 주옥같은 노래들에 한결같이 표상되어 있는 주제의식이며 그가 남긴 많은 문장들의 중심 내용이기도 하다. 정의롭지 못한 염량세태에 영합하기를 거부하고 고집스럽도록 타협을 모른 그의 행동규범은 필부들로서 감히 흉내낼 수 없는 고귀한 것이었다.
고전문학 사상연구는 유교사상․불교사상․도교사상․무격사상․실학사상 면에서 해야 할 것이나, 송강의 문학사상 연구는 유․불․도, 동양 3대 사상의 측면에서 고찰하였다.
‘정철 작품에 나타난 성격 및 특질’에서는 주로 신용대의 논문을 참고로 하였다. 이 외에 정철에 시조에 대한 특질을 논의한 것이 더 있는데, 내용들이 중복되었다. 이 중에서 비판적 현실인식에 대해서는 정철의 생애와 그의 인품과도 잘 연관되어 설명이 된 것 같다. 그러나, 민족주체의식에 대한 부분은 좀 더 생각해야 하지 않을까 한다. 물론, 그가 다른 양반들보다 한글을 많이 사용했지만 그것을 바로 민족주체의식과 연결한다는 것이, 그것만으로는 부족한 점이 많은 것 같다.
참고 자료
참고문헌
한국시조학회,「고시조작가론」,백산출판사, 1986
박올수,「한국문학전집 시조2」, 고려대학교 민족문화연구소, 1995
이상원,「17세기 시조사의 구도」, 월인, 2000
원용문,「윤선도 문학연구」, 국학자료원, 1989
상욱, 「고산 윤선도 문학의 자연관과 시간관 연구」, 동국대학교, 2002
정영산,「시조문학에 투영된 자연관」, 순천향대학교, 2001
최미수,「고산 윤선도 시조에 나타난 사상성 연구」, 순천향대학교, 2001
김수정,「고산 윤선도 시조에 나타난 자연관 연구」, 1999
장덕순, 「한국 고전문학의 이해」, 박이정, 1995.
조동일, 「한국문학통사․2」, 지식산업사, 1994.
신경림․이은봉․조규익 편저, 「송강 문학 연구」, 국학자료원, 1993.
김갑기, 「송강 정철의 시문학」, 이화문화출판사, 1997.
신용대,《충북대인문학지》정철 시조의 비판적 현실인식, 충북대학교, 1990,
김전웅, 「정철시조연구」, 한국교원대, 1992
김성범, 「송강시조연구 - 주로 풍류성을 중심으로」, 영남대학교, 198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