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창작론] 살아 숨쉬는 캐릭터 -소설 속 등장인물에 관한 고찰-
- 최초 등록일
- 2004.10.16
- 최종 저작일
- 2004.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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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소설 창작 시간에 작성한 소설의 비판과 공부를 바탕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소설의 인물에 대해서 고찰하고 있습니다. 참고하세요~
목차
1. 들어가며
2. 본 문
2-1. 소설의 등장인물
2-2. 소설적 인물의 조건
2-3. 등장인물의 기능
2-4. 등장인물의 개성 찾기
2-5 인물의 해석 방법
3. 나 오 며
본문내용
송준호는 『한국 현대 소설 구조 연구』에서 "어떤 행위나 사건도 그 행위 주체의 의식에 관여되지 않는 것은 의미를 획득하지 못한다"라고 단언하면서 "크고 작은 사건의 중심에는 언제나 인물이 존재한다. 그러므로 인물이 빠진 사건이나 이야기는 있을 수 없다."고 말한다. 이는 소설에 있어서 등장인물이 얼마만큼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으며 등장인물이 없이는 소설을 창작할 수도, 논할 수도 없음을 보여주고 있다. 특히 우리나라의 경우 등장인물의 중요성은 매우 높다. 옛 고전들의 제목만 봐도 이를 확인 할 수 있는데, 『홍길동전』, 『흥부전』, 『춘향전』, 『심청전』 등 대부분의 소설들이 채택하고 있는 제목에는 등장인물들의 이름이 들어간다. 다시 말해서 주인공의 일대기를 그린 작품들이 많다는 것이다. 이는 비단 우리나라 문학에만 국한되지는 않는다. 『카라마조프가의 형제들』, 『백설공주』, 『신데렐라』 등 외국의 경우도 주인공의 이름을 딴 소설들이 즐비하다. 이처럼 소설에 있어 등장인물의 비중이 높다고 할 때 우리는 그 등장인물들에 대해서 소설의 한 '요소'로만 치부하고 그 파급효과를 미미한 것으로 치부할 수는 없을 것이다. 소설 속에 등장하는 등장인물을 우리는 흔히 '캐릭터'라고 하는데 캐릭터는 인물 또는 성격이란 두 가지 말로 번역된다.
참고 자료
박혜숙, 『소설의 등장인물』, 연세대학교 출판부, 2004
정영곤, 『현대 소설의 인물 정체성』, 세종 출판사, 1995
송준호, 『한국 현대 소설 구조 연구』, 삼지원, 1990
조동일, 「자아와 세계의 소설적 대결에 관한 시론」, 『한국 소설의 이론』, 지식산업사, 19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