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정치사상]맹자와 순자의 정치사상비교(졸업논문)
- 최초 등록일
- 2004.10.16
- 최종 저작일
- 2003.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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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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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1. 서론
▶본론
2. 맹자의 사상
3. 맹자의 정치사상
4. 순자의 사상
5. 순자의 정치사상
▶결론
6. 맹자와 순자의 비교분석
<참고문헌>
<중문요약>
본문내용
공자에서 시작해서 맹자와 순자에 의하여 이론적 확립을 이룬 고대 유교의 특성은 무엇보다도 인간론을 중심으로 한다는 데 있다. 인간론 중에서도 인성론의 문제보다도 실천적인 수양론에 초점이 이루어지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論語] 에서는 본성에 대한 논의가 없었고, 맹자와 순자에서 비로소 본성의 선악, 또는 성위지합의 문제가 제기되었지만 여기서도 인성론이 중심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지는 않았다. 오히려 인간은 누구나 천부적인 德을 닦음으로써 군자와 성인이 되어야 한다는 것이 배움의 첫째 목표로 제시되었고, 이 면에서 공맹순의 가르침은 완전히 일치하는 것이라는 걸 알 수 있었다.
그러나 수양론에 있어서는 차이가 있었는데, 맹자는 <盡心>(자신의 마음에 박힌 인의예지의 실마리를 보존하여 모든 일 속에 이루어지게 하라)는 도덕적 내면성의 활충에 착안하였으며, 순자는 <治氣養心>또는 <情安禮>(인간의 욕심과 감정이 예에 의하여 바르게 방향을 잡아 편안하게 되게 하라)라고 해서 배움을 통해서 성인이 이루어 놓은 예를 체현하는 문화교육의 길을 중시하였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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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교의 뿌리를 찾아서 김승혜 저 지식의 풍경 서울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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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쟁으로 보는 중국철학 중국철학연구회 예문서원 서울 1995
동양철학의 이해 竹內照夫 저, 이남희역 까치 서울 1991
동양고전강의 김상대 국학자료원 서울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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