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리학] 허목과 17세기 조선 성리학
- 최초 등록일
- 2004.10.17
- 최종 저작일
- 2004.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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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17세기 조선 중기의 성리학학자 허목의 일대기와 사상 가치관에 대해 알아보고 예송논쟁을 비롯한 17세기 성리학의 흐름에 대하여 살펴보았습니다.
목차
1. 서 론
2. 허목의 생애
3. 허목의 학문관과 사상
4. 사회경제에 대한 허목의 사상
5. 예송논쟁
- 1차 예송
- 2차 예송
- 예송의 의미와 해석
6. 결론과 나의 견해
본문내용
17세기 후반은 조선 중기사회의 특징을 보여주는 전형적인 시기이다. 이 시기의 정치세력들은 멀리는 16세기 초반 사림의 등장에서부터, 가까이는 광해군, 인조대로부터 계승되었던 사회적 모순과 당면과제들을 해결해야만 했으며, 과정 속에서 두 차례의 예송과 북벌론, 그리고 호패법, 오가작통법, 호포법, 양역변통론 등 사회경제정책을 둘러싸고 격렬한 대립을 하였다. 나아가 이 시기의 대립들은 정치집단의 단순한 권력투쟁의 차원을 넘어 나름대로의 학문과 학파적 기반 위에서 이루어졌다. 이는 성리학을 비롯한 유학사상에 대한 이해가 심화되고 그를 바탕으로 한 학문적 경향의 차이가 정치세력을 형성하는 데 적지 않은 영향을 미쳤기 때문이다. 17세기 후반의 왕실전례와 대외정책, 사회경제 정책의 대립은 크게 서인과 남인에 의해서 이루어 졌다. 서인은 이이의 학문을 계승한 정치, 학문 집단이며 남인은 이황의 학문의 계승한 집단이다. 허목은 이 중 남인에 속하는 인물이다. 허목을 중심으로 그가 어떻게 살아왔고, 어떠한 학문적 사상을 가지고 있었으며, 조선후기 사회의 모순들에 대해 어떻게 생각했으며 어떤 해결책을 제시하였는지 알아보았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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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조선후기사학사연구,한영우, 일지사
3. 역사의 라이벌 4, 박남일, 계백
4. 선비 소신과 처신의 삶,정광호, 눌와
5. 한국고문의 이론과 전개,김도련, 태학사
6. 조선 후기 유림의 사상과 활동,권오영, 돌베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