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양식] 중세유럽의 사조별 건축양식
- 최초 등록일
- 2004.10.17
- 최종 저작일
- 2004.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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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중세유럽시대의 사조별 국가별 건축양식과 대표적인 건축물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좋은하루 되세요 ^^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초기 그리스도교 건축
2. 비잔틴 (Byzantine Architecture)
(1) 러시아 비잔틴 건축
3. 사라센 (Saracen Architecture)
(1) 스페인 (Spain)
4. 로마네스크 (Romanesque Architecture)
(1) 이탈리아 (Italy)
(2) 독일 (Germany)
(3) 프랑스 (France)
(4) 영국 (Britain)
5. 고딕 (Gothic Architecture)
(1) 프랑스 (France)
(2) 영국 (Britain)
(3) 독일 (Germany)
(4) 이탈리아 (Italy)
(5) 스페인 (Spain)
Ⅲ. 결론
본문내용
초기 그리스도교 건축은 로마건축을 기초로 하여 그 종교의 이념에 따라서 발전하기 시작했다. 그 규모는 당시 급속한 교세의 확장에 반하여 재정이 빈곤했으므로 그들의 종교 활동을 충족시킬 정도의 건축이었다. 따라서 로마 신전이나 바시리카(Basilica)를 이용했으며 차츰 바시리카의 형식을 발전시킨 회당으로 발전시켰다.
초기 그리스도교 건축양식의 특징은 첫째, 교회 건축은 활발했으나 교회이외의 일반 건축은 거의 없었고 둘째, 건축의 구조나 양식에 새로운 기법이 개발되지 못했으며 셋째, 차기 그리스도교 건축 양식의 모형정립을 했다는 점을 들 수 있다.
평면은 간단한 바시리카형의 평면에 정면 입구부분의 신랑(Nave)과 측랑(Aisle)의 전면에 현관(Narthex)를 두었다. 내부는 교회건물의 폭이 넓은 데에 비하여 천장이 낮고 건물의 길이도 짧아서 건물내부의 비례관계(Proportion)는 허전했다. 이러한 결점을 덜고 규모의 웅장함을 더하기 위해서 기둥의 간격을 좁혔다. 실내장식은 종교적 분위기를 드높이기 위해 모자이크를 널리 사용하고, 주두장식(柱頭裝飾)에는 비잔틴식 주두가 개발되어 색채적 효과와 독창성을 짙게 나타내고 있는데, 이와 같이 초기 그리스도교 건축의 과거의 전통과는 인연을 끊고 중세를 위하여 보다 자유롭고 넓은 길을 열었다는 점에서 커다란 공적을 세웠다.
그러나 장식은 중요하지 않았기 때문에 장식문양은 발달하지 못했다. 다만 새로운 장식문양으로서는 성서에서 발취된 것으로 포도송이나 줄기, 감람나무의 가지, 양, 비둘기, 물고기 등이 쓰였으며 그리스도교의 상징문자가 쓰였다.
참고 자료
서양건축양식사 진경돈 지음 | 국제 펴냄
사진과 그림으로 보는 건축의 역사 조너선글랜시 지음 | 강주헌 옮김 | 시공사
서양건축 이야기
빌리저베로 지음 | 오덕성 옮김 | 한길아트 펴냄
클라시커 50 서양건축
롤프H.요한젠 지음 | 안인희 옮김 | 해냄출판사
건축사학사
데이비드와트킨 지음 | 우동선 옮김 | 시공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