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역」 이라는 것은 점성술과 철학 그리고 유교경전의 세 가지의 의미를 모두 포함하고 있는 어려운 내용이다. 점성술에 관련된 글은 주로 「주역」에 있어서의 ‘경(經)’에 대한 이야기를 다루어야 할 것이며, 유교적 철학적 연구는 ‘전(傳)’의 내용 즉, ‘십익(十翼)’을 바탕으로 해야 할 것이다. 짧은 시간 내에 「주역」의 원문을 읽고 이해를 하려는 시도가 얼마나 어려운 일인가는 수많은 관련 서적과 논문들을 통해서 깨닫게 되었다. 역사적 고찰을 통한 「주역」의 논의는 춘추시대의 제자백가의 사상에서부터 현대에 이르기 까지 수많은 해석과 본문에 대한 논의가 이루어져 왔다.
목차
서 론
1) 「주역」성립과 구조
2) 「주역」 구성
3) 「주역」의 자연관
4) 「주역」의 인간관
5) 결 론
본문내용
「역」 이라는 것은 점성술과 철학 그리고 유교경전의 세 가지의 의미를 모두 포함하고 있는 어려운 내용이다. 점성술에 관련된 글은 주로 「주역」에 있어서의 ‘경(經)’에 대한 이야기를 다루어야 할 것이며, 유교적 철학적 연구는 ‘전(傳)’의 내용 즉, ‘십익(十翼)’을 바탕으로 해야 할 것이다. 짧은 시간 내에 「주역」의 원문을 읽고 이해를 하려는 시도가 얼마나 어려운 일인가는 수많은 관련 서적과 논문들을 통해서 깨닫게 되었다. 역사적 고찰을 통한 「주역」의 논의는 춘추시대의 제자백가의 사상에서부터 현대에 이르기 까지 수많은 해석과 본문에 대한 논의가 이루어져 왔다. 따라서 본고는 그러한 다양하며 깊은 논의를 통한 「주역」의 이해보다는 「주역」의 「십익(十翼)」중의 하나인 계사전(繫辭傳)을 풀이한 ‘김경방’ 교수의 서적을 바탕으로 「주역」에 나타난 자연관과 인간관에 대한 짧은 논의를 하고자 한다. 그리고 「역」에 대한 이해를 하기 위해서는 복잡하면서도 단순하게 짜여져 있는 그 구성의 논리부터 알아야 할 것이다. 8괘를 바탕으로 하여 64괘가 이루어지는 「역」의 구조에 맞게 짜여 있는 구조를 알아보며 또한 그 괘와 효의 상관관계와 의미를 알아볼 것이다.
1) 「주역」성립과 구조
「역」이라고 하면 고대 중국에서 천신(天神), 지지(地祗)나 종묘에 제사 지내기 전에, 혹은 전쟁과 같은 중대사를 치루기 전에 점을 쳐서 결정하였던 점서의 도구를 통틀어서 말하는 것이다. ‘료명춘’, 『주역철학사』, 예문서원, 1994, p.19
이러한 「역」은 흔히들 「주역」과 「역경」과의 그 명칭을 혼용하여 쓰고 있다. 따라서 역과 주역 그리고 역경에 대한 일반적인 설명을 먼저 하기로 한다.
앞으로 알아보게 되는 「주역」은 주(周)에 이르러 역에 중의 하나로 기록되어져 있다. 3역이라는 것은 「연산(連山)」, 「귀장(歸藏)」, 「주역(周易)」을 말한다. 「연산」은 하(夏)의 역, 「귀장」은 은(殷)의 역이고 「주역」은 주나라의 역이라고 한다. 연산과 귀장은 사라지고 없으며 주역만이 남아있다.
참고 자료
‘료명춘’, 『주역철학사』, 예문서원, 1994
`곽신환‘, 『주역의 이해 : 주역의 자연관과 인간관』, 서광사,
‘최영진’, 『주역의 현대적 조명』,한국주역학회, 범양사, 1992
‘김경방’, ‘여소강’, 『역의 철학 : 주역의 계사전』, 예문지, 1993
`카나야 오사무‘, 『주역의 세계』, 한올, 1999,
‘김재범’, 『주역사회학』, 예문서원, 20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