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인의 전통사상] 성학십도
- 최초 등록일
- 2004.10.21
- 최종 저작일
- 2003.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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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성학십도를 정리해 놓은 것입니다
목차
1) 성학십도를 올리는 차(箚)와 도(圖)
2) 제일 태극도 (第一 太極圖)
3) 제이 서명도 (第二 西銘圖)
4) 제삼 소학도 (第三 小學圖)
5) 제사 대학도 (第四 大學圖)
6) 제오 백록동규도 (第五 白鹿洞規圖)
7) 제육 심통성정도 (第六 心統性情圖)
8) 제칠 인설도 (第七 仁說圖)
9) 제팔 심학도 (第八 心學圖)
10) 제구 경재잠도 (第九 敬齋箴圖)
11) 제십 숙흥야매잠도 (第十 夙興夜寐箴圖)
본문내용
제일 태극도 (第一 太極圖)
태극도설 (太極圖說) ;
太 ; 클 태,
極 ; 지극할 극,
太極圖說 ; 生成論 宇宙論을 언급함,
퇴계선생 말씀 ;
위의 것은 염계 주자가 스스로 만든 '도'와 '설'입니다. 평암(平巖) 섭씨(葉氏)는 말하기를, "이 그림은 [계사(繫辭)]에서 '역(易)에 태극이 있었다. 태극이 양의(兩儀)를 낳고, 양의가 사상을 낳았다'고 한 뜻을 미루어 밝힌 것이다"라고 하였습니다. 다만 [역]에서는 괘효(卦爻)를 가지고 말하였는데, 이 그림에서는 조화(造化)를 가지고 말하였습니다.
주자는 말하기를, "이것은 도리의 큰 두뇌가 되는 것이며 백세 도술의 연원이 되는 것이다" 하였습니다. 지금 이 그림을 머리에 내세우는 것은 역시 [근사록(近思錄)]에서 이 [태극도설(太極圖說)]을 첫머리에 둔 의도와 같은 것입니다.
무릇 성인을 배우는 사람은 근본을 여기서부터 실마리를 찾아 [소학], [대학] 등에 힘을 기울이다가 그 보람을 거두는 때에 이르러 하나의 근원을 끝가지 거슬러 올라간다면, 이것이 이른바 "이(理)를 궁구하고 성(性)을 다하여 명(命)에 이른다"는 것이고, 이른바 "신묘(神)를 다하고 조화를 알아서 덕이 성한 사람이 된다"는 것입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