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음악] 대중음악의 문제점과 그 해결책
- 최초 등록일
- 2004.10.27
- 최종 저작일
- 2004.04
- 13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소개글
앞뒤에 느낀점만 추가하시고 바로 제출 가능할꺼 같습니다..^ㅡ^;;
목차
1. 서론
문화 산업의 시대
나와 대중음악
불황 문제 제기
2. 본론
대중음악이란
대중음악의 문제점
1. 라이브 공연장의 문제
2. 유통 구조의 후진성
3. 대형 연예제작사의 등장의 폐허
4. 방송의 문제
5. 편중된 10대 대중음악
6. 표절의 문제
7. 국가적 지원의 문제
8. 저작권 문제 (소리바다에 관해)
9. 음악 산업 전반에 관한 인프라에대해
10. 대중들의 무지와 무관심
대중음악의 해결책
1. On-Line에서 돈을 벌자.
2. 음악의 다양성을 확보하자
3. Live 공연 문화의 활성화
4. 공정한 제작관행을 확립
5. 시너지 효과의 극대화
6. 유통구조의 혁신
7. 전문 인력 양성 기관 확충
8. 세계 시장을 겨냥하자
3. 결론
본문내용
지금까지 우리나라 음반 시장을 불황으로 이끈 요인들과 불황을 타계할 수 있는 대안들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이 레포트를 쓰는 동안 느꼈던 것은 우리나라 음반 시장이 이렇게 된 것은 제작자, 가수, 음반업계 종사자, 관련분야의 관계자, 대중들 모두의 공동책임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 이렇게 만든 사람들이 우리니까, 다시 살리는 것도 일본, 미국, 영국 등 다른 나라 사람들이 아닌 우리, 한국인들의 몫이다. 제작자나 음반업계 종사자들은 돈을 왕창 벌어야겠다는 마인드로 음반을 제작하지말고, 좋은 음악, 질 높고, 대중들이 공감할 만한 음악을 만들어야겠다는 마인드로 음반을 제작하고, 가수들도 자신의 음반에 자부심을 가지고, 라이브와 싱어송라이터가 되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해야겠다. 대중들은 공연장에도 다니고, 음반도 많이 사고, 음반들에 대한 충고와 질책, 그리고 격려도 많이 해주어야겠다. 그보다 더 중요한 것은 우리나라 사람모두 음악을 아끼고 사랑하는데서부터 시작되는 것이 아닌가 한다.
이러한 우리나라의 대중가요가 문화선진국으로 가기 위해선 부단한 노력이 필요할 것이다. 대부분 문화 선진국들의 공통점은 문화의 다양성이 확보되어 있다는 점이다. 문화 적 자존심이 강한 나라일수록 문화의 편중과 집중 현상은 나타나지 않는다 . 문화 선진국에서는 10~20대 음악의 시장 점유율이 90%대를 웃돌진 않는다. 지금의 기성세대들은 일인당 국민 소득이 6백 달러이던 시절에 청소년기를 보냈지만 지금의 청소년들은 5천~1만 달러 시대에 자라났다.
참고 자료
한국영상음반 협회 (http://www.riak.co.kr)
문화 관광부 (http://www.mct.go.kr)
KBS (http://www.kbs.co.kr)
『대중음악에 대한 교사와 청소년의 인식 연구』이미경 저. 1993 -효성여자대학교
『인간과 음악』박대웅 저. 1988 -이론과 실천-
『대중음악 미학에 관하여』제16권 16호 권오향 저. 1993
한국음반산업협회 http://www.riak.or.kr/
소리바다 온라인 토론회 http://freeinternet.jinbo.net/discuss.html
MP3 & 소리바다 포럼 http://soribada.musicpd.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