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레포트]르네지라르의 욕망이론을 통해 본 영화 <버닝>
- 최초 등록일
- 2024.04.05
- 최종 저작일
- 2023.04
- 10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500원
* 본 문서(hwp)가 작성된 한글 프로그램 버전보다 낮은 한글 프로그램에서 열람할 경우 문서가 올바르게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최신패치가 되어 있는 2010 이상 버전이나 한글뷰어에서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개글
문예사조에 대한 수업 과제에서, 영화 <버닝>에 대해 르네 지라르의 욕망이론을 적용해 해석한 레포트 입니다. 레포트만으로 평가되는 수업은 아니었지만 A+를 받았습니다. 유익하게 활용하셨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1. 서론
2. <버닝>의 줄거리 및 지라르의 욕망이론 핵심 개념
3. <버닝>에 나타난 욕망의 매개자와 모방적 욕망의 완성
(1) 해미
(2) 벤
(3) 종수
4.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버닝은 각종 수수께끼와 메타포(Metaphor)로 점철된 영화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단조롭고 잔잔한 서사임에도 은유 속에서 펼쳐지는 팽팽한 긴장감이 관객으로 하여금 눈과 귀를 한시도 땔 수 없는 몰입감을 선사한다.
버닝의 모든 사건은 ‘알 수 없음’으로 일관한다. 그저 유추와 직감만이 이 영화의 진실을 볼 수 있는 장치일 뿐이다. 해미의 사망 여부, 벤의 직업, 고양이 보일이의 존재를 비롯해 심지어는 종수가 실제로 벤을 살해했는지 마저 관객의 몫이다. 어찌 보면 너무나도 불친절해 보이는 이 영화는 관객으로 하여금 아무런 정답도 주지 않은 채 서사를 전개한다. 그 자체로 수수께끼인 이 영화는 삶이라는 수수께끼를 던지고 사라졌다.
영화의 한 대사처럼 영화는 마치 애초에 존재하지도 않았던 것처럼 어떠한 의미도, 어떠한 교훈도 없이 커다란 수수께끼와 함께 ‘버닝’ 했다. 영화가 던진 수수께끼 속에서 사회 계급 갈등이라던가 오늘날 청년 세대의 무력감이라던가 하는 등의 의미를 만들어 내는 것은 관객이다. 이에 본 글은 버닝의 전반적인 줄거리를 살피고 르네 지라르의 욕망이론의 개념 및 정리에 따라 영화의 인물과 서사를 분석하여 영화<버닝>의 의미를 찾아보고자 한다.
2. <버닝>의 줄거리 및 지라르의 욕망이론 핵심 개념
먼저 영화<버닝>의 줄거리를 살펴보겠다. 작중 주인공으로 등장하는 종수는 유통회사 아르바이트를 하던 중 어릴 적 같은 동네에 살던 동창 해미를 만난다. 아프리카로 여행을 떠난다는 그녀에게 이유를 묻자 해미는 대답 대신 판토 마임을 보여주며 그레이트 헝거를 만나러 간다고 말한다. 종수는 해미가 아프리카에 가 있는 동안 해미의 고양이 보일이를 맡아주기로 약속하고 해미의 집을 방문한다. 해미가 말했던 보일이는 보이지 않는다. 자폐가 있어 낯선 사람 앞에서는 나타나지 않는다는 보일이를 뒤로하고 종수와 해미는 잠자리를 갖고 해미는 아프리카로 떠난다.
참고 자료
김진식 ( Jin Chic Kim ). "르네 지라르 모방이론과 새로운 심리학." 불어불문학연구 0.107 (20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