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잔혹극]아르또의 잔혹연극론
- 최초 등록일
- 2004.10.31
- 최종 저작일
- 2003.11
- 10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500원
소개글
아르또의 잔혹극이론에 대하여 분석한 리포트입니다~ 많은 도움이 되시길~
목차
◎ 들어가는 말
1. 아르토의 생애
2. 아르토의 잔혹연극론
⑴ 그가 생각한 새로운 연극 = 잔혹 연극
⑵ 아르토의 새로운 연극에 대한 구상
⑶ 아르토의 무대 연출
⑷ 메소드 배우와 아르토 배우의 차이점
⑸ 아르토가 미친 영향
3. 아르토의 저서 『잔혹연극론』요약 및 나의 생각
(연출과 형이상학, 연금술적 연극, 잔혹성, 발리 연극 등등)
본문내용
<레 상시>에서의 배우들 집단의 발레적인 동작 형태, 이는 일종의 신비스러운 의미를 드러내는 것으로서 관객을 마법의 범주 속으로 끌어들이려는 의도를 지니고 있었다. 이 범주의 상징적인 이미지는 작품 내내 재생되어서 비트리세가 고문을 당하는 바퀴에서 그 이미지가 끝난다. 아르토는 느린 동작 연기의 효과를 또한 목표로 삼았으며 기괴한 사회를 나타내기 위해서 모형 인형을 실제의 살아 있는 배우들과 한데 섞어 놓았다.
참고 자료
J.L. 스타이언, 원재길 역 『상징주의와 초현실주의 부조리연극』 (예하, 1992)
앙토냉 아르또, 박형섭 역 『잔혹연극론』 (19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