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선교학총론 리뷰
- 최초 등록일
- 2024.04.12
- 최종 저작일
- 20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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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현대선교학총론 리뷰"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 내용 요약 >
Ⅰ. 선교학의 신학적 위치와 정의
Ⅱ. 현대 선교학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 제 학자들
Ⅲ. 현대 선교학에 있어서의 선교 개념
Ⅳ. 선교의 성서신학 연구
Ⅴ. 오순절주의가 현대 선교학에 미친 영향
2. < 현대 선교학 총론 서평>
3. < 실제적인 적용>
본문내용
AD500년(초대교회~로마제국이 기독교를 국교로 받아들인 이후 서로마가 멸망한 시기) 동안 선교란 복음의 내재적인 생명력으로 교회가 확장되어지는 과정 속에서 이방문화와 종교에 대한 기독교의 정체성 확립과 전도를 목적으로 한 변증적인 신학적 동기 속에서 수행되어 졌다. 복음의 본체론적 생명력이 교회의 자발적인 헌신과 순종으로 역동성 있게 각계 각층의 모든 사람들에게 동시적으로 전파되어졌다. 중세시대에 이루어진 선교학전 연구는 ①제도주의와 관료주의로 인하여 황무해진 교회 내에 개혁과 갱생의 몸부림으로 일어난 부흥운동이 내면적인 생명력으로 작용하여 실제적인 선교운동을 일으킴 ②이슬람교의 발흥과 기독교에 대한 도전으로 인하여 선교의 선각자들이 회교도 선교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이방종교인에 대한 선교를 주장함 ③교회밖에는 구원이 없다는 것을 지나치게 극단적으로 강조함.
종교개혁이후 보에티우스는 선교란 ①이방인들의 개종 ②교회를 설립하는 일 ③하나님께 영광을 돌리고 그의 은총을 나타내는 일이라고 주장했다. 루이는 십스의 선교사상을 ①하나님께서 선교의 주재자 ②하나님께서 구속을 이루시기 위해서 수단을 사용 - 교회(복음을 설교) ③인간은 복음의 부름 앞에서 믿음과 거룩한 삶의 열매로 응답 ④하나님은 보통은총 속에서 인간이 복음의 부름에 효과적으로 응답케 하기 위해서 섭리적으로 일하신다.
백스터는 대위임령이 사도 시대에만 국한된 것이 아니라 교회에 부여되어진 계속적인 사명이며 교회는 칼빈이 구분한 것처럼 사도적과 사도직을 구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첫째는 지교회를 섬기는 고정된 사역과 둘째는 비고정된 사역으로서 이것은 교회 설립과 이방인 개종을 위해 종사하는 선교적 사역을 의미한다.
근대에 이르기까지 오면서 알렉산더 더프(1806-1878)는 아홉가지 방향성을 제시하면서 선교학 과목들을 연구할 것을 제의했는데, ①성경을 중심으로 한 성경신학적이고 교의신학적인 연구를 통해서 선교의 원리적인 면을 연구하는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