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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투부터 Wii까지 닌텐도가 그리는 미래

*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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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24.04.30
최종 저작일
2023.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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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기업 분석
1) 개요
2) 점유율 분석
3) SWOT분석

3. 위기 분석
1) 닌텐도의 위기 극복 역사
2) 최근 및 현재 위기 사례 연구

4. 미래 대응 전략 수립

5. 결론

6. 참고자료 및 문헌

본문내용

현재 대부분의 20~30대들에게 ‘닌텐도’는 어린 시절을 함께 보낸 추억이다. 게임보이, 슈퍼 패미콤 등 각 가정에 한 개 쯤 있었을 게임기, 그리고 그 게임기로 즐겼던 포켓몬스터와 슈퍼마리오 등 익숙한 컨텐츠들이 모두 닌텐도의 작품이라 할 수 있다. 20~30대에게 닌텐도는 어린 시절 추억이 담겨져 있는 게임기를 만드는 회사일 것이다.
하지만 놀랍게도 닌텐도는 초기에 우리가 알고 있는 그 화투를 만들면서 시작한 기업이다. 120년이 넘는 전통을 가진 닌텐도는 초기 화투 산업으로부터 시작하여, 완구를 만드는 등의 오락 산업으로 발전하고 마침내는 우리가 알고 있는 게임기와 게임을 만드는 기업으로 발전한 것이다. 오일쇼크라는 위기를 오히려 발판으로 삼아 패기 있게 게임 산업으로 뛰어든 닌텐도는 ‘재미’라는 강점을 앞세워 성공가도를 달리면서 많은 사람들에게 ‘게임기’하면 ‘닌텐도’가 생각날 수 있을 만큼 성장하였다.
하지만 현재의 닌텐도는 게임 업계 1위를 수성하며 성공가도를 달리던 과거와는 많이 달라져 있다. 소니의 ‘플레이스테이션’, 그리고 마이크로소프트의 ‘X-Box’ 등 화려한 그래픽과 높은 성능을 앞세운 고성능 가정용 게임기들에게 1위 자리를 내주었고, 스마트폰과 SNS(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등이 등장하면서 소비자들의 게임 이용시간이 전체적으로 줄어들면서 닌텐도의 설자리는 점점 좁아지고 있다.
비록 ‘닌텐도 DS’와 ‘닌텐도 Wii’ 등 ‘재미와 간편성’을 앞세운 혁신적인 게임기들이 등장하여 닌텐도는 다시 부활하는 듯 했으나, 2011년 발생했던 동일본 대지진과 후속작들의 판매 부진으로 인해 영업 적자가 발생하는 등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다. 또한 닌텐도가 개업 초기부터 자신들의 강점으로 삼아 발전시켜 온 ‘재미’라는 요소에 오히려 닌텐도가 발목을 잡혀 나아가지 못하고 있는 모습도 보이고 있다.

참고 자료

『닌텐도 이야기』, 김영한 저, 한국경제신문 한경 BP, 2009
『닌텐도의 비밀: 닌텐도는 어떻게 아이들의 마음을 사로잡았나』, 데이비드 셰프 저, 김성균 • 권희정 역, 이레미디어, 2009
『What’s Next: 애플 & 닌텐도』, 김정남 저, 도서출판 길벗, 2008
《닌텐도의 성공과 실패에 대한 소고(小考)』》 김광희 저, 『商業敎育硏究』 제26권 3호, 2012
http://www.hankyung.com/news/app/newsview.php?aid=2015031864611
http://view.asiae.co.kr/news/view.htm?idxno=2015031909301264445
http://www.statista.com/statistics/276768/global-unit-sales-of-video-game-consoles/
http://www.statista.com/chart/2345/video-game-console-sales/
http://gigglehd.com/zbxe/9226649
http://jjy0501.blogspot.kr/2014/01/Nintendo-2013-result.html
http://m.zum.com/news/economy/3354346
http://www.gamespot.com/forums/system-wars-314159282/nintendo-s-corporate-cul
ture-part-of-the-problem-31806640/
http://www.mobileworldlive.com/apps/news-apps/android-and-ios-to-end-nintendos-
handheld-games-leadersh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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