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 중독 현상 중 하나를 선정하고 그 중독 현상의 개념과 원인, 유형 등을 제시하세요.
- 최초 등록일
- 2024.05.17
- 최종 저작일
- 2024.05
- 4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할인쿠폰받기](/images/v4/document/ico_det_coupon.gif)
소개글
여러 중독 현상 중 하나를 선정하고 그 중독 현상의 개념과 원인, 유형 등을 제시하세요.
목차
1. 서론
2. 본론
1) 도박중독의 개념
2) 도박중독의 원인
3) 도박중독의 유형
3. 결론
4. 참고문헌
본문내용
중독이란 우리 일상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문제 중 하나이며, 현대 사회에서 심각한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사회현상 중 하나이다. 중독은 보통 자연적이지 않은 상태나 욕구에 의해 인간이 물질이나 활동에 지나치게 의존하는 상태를 가리키며, 이러한 의존은 때로 심각한 신체적, 정서적, 사회적 문제를 초래할 수 있다. 이러한 현상은 예전에는 술, 담배, 도박 등의 물질 중심적인 사례로 주로 이야기되었으나, 현재에는 스마트폰, 게임, 인터넷, SNS 등의 디지털 매체를 중심으로 중독 현상이 증가하고 있다. 중독의 원인은 다양하며, 생리적 원인보다는 심리적, 사회적 요인이 큰 영향을 미친다. 스트레스, 우울함, 불안 등의 정서적 문제, 가정 내 문제, 학업, 직장, 대인관계 등의 사회적 문내가 중독을 유발하는 원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
참고 자료
숭실원격평생교육원, <정신건강론 교안>
광주서구중독관리 통합지원센터, <도박중독>,
http//www.dsracc.or.kr/wp_2ds/07_03.html
서승진, <도박중독의 원인과 해법>, 동래병원
헬스조선 뉴스, <화투·경마는 옛말… 도박 중독, 70%가 온라인>,
https//m.health.chosun.com/svc/news_view.html?contid=2019090600064
송태민, 진달래, 오영인, 2014, <인터넷 및 도박 중독 현황과 대응방안>, 한국보건사회연구원 연구보고서 2014-2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