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류의 초국적화를 위한 제언
- 최초 등록일
- 2024.05.26
- 최종 저작일
- 2023.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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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류의 초국적화를 위한 제언"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K-POP의 한계점
2. 새로움을 위한 노력
3. K-POP의 세계화를 넘어 초국적화. 득이될까 독이될까?
4. 한류의 초국적화를 위한 아이디어
5. 참고 자료
본문내용
‘한류의 초국적화’란 한류의 성취가 이미 높아진 단계에서 한류라는 레벨자체가 소멸되어 한류의 외부를 보게 만드는 상황을 의미한다. 다시 말해 한류가 그저 단기적인 흐름이 아닌, 세계인들이 즐기는 문화로 자리매김하는 것을 말한다. 현재 한류 콘텐츠를 주도하는 것은 K-POP 그중에서도 아이돌 음악이다. 하지만 최근 K-POP이 일종의 음악 장르가 되면서 한국인이 없는 K-POP 아이돌 그룹도 상당수 생겨나기 시작했다. 그리하여 이것이 그저 한국의 콘텐츠라고 말할 수 있을 것인가 하는 의문이 제기되었는데 대부분의 대중음악 평론가는 음악, 댄스, 뮤직비디오 등에서 한국 K-POP의 특색을 가지고 있고, 기획사에서 인재를 영입하여 트레이닝 후 데뷔시키는 프로듀싱 방식을 사용하고 있으며, 팬덤을 활용한 마케팅을 펼치고 있다는 점에서 K-POP이라 할 수 있다고 말한다.
참고 자료
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 공식 블로그(2021.03.23). [이슈&토크] 케이팝 속의 갈등: 한국과 비(非)한국 사이에서. https://blog.naver.com/kofice/222284932328
문화체육관광부 · 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2023.03.10). 2023 해외한류실태조사 결과보고서(제 12차)
문화체육관광부 공식 블로그(2023.03.15). “제2의 검정고무신 사태가 일어나지 않도록” 창작자 권리보호 강화 방안 강화. https://blog.naver.com/mcstkorea/2230450991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