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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세대학교] 현대한국의사회문화사 - 보고서 (베트남전의 이미지 형성과 국민 동원)

brobr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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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24.05.30
최종 저작일
2019.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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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연세대학교] 현대한국의사회문화사 - 보고서 (베트남전의 이미지 형성과 국민 동원)" 관련 자료입니다.

목차

1. 머리말
2. 베트남전의 이미지 형성: 문화 영화와 뉴스 영화
3. 국민 동원 방식: 위문사업과 월남붐 조성
4. 맺음말

본문내용

일본군 위안부 문제에 대한 논쟁이 사회적으로 다시 한번 대두되면서, 베트남전에 파병되었던 한국군의 민간인 학살에 대한 조사와 반성이 화두로 떠오르고 있다. 탈냉전과 베트남 수교가 이루어진 90년대가 되어서야 베트남전에 대한 연구가 본격적으로 진행되었고 , 고엽제 피해자 문제는 1991년이 되어서야 공론화되었으며 , 베트남 양민학살은 『한겨레21』에 의해 1999년에야 최초로 보도되었다. 파병 50주년이 지나도록 여전히 끝나지 않은 문제들이 남아 있지만, 베트남전에 대한 사회적 논의는 충분하지 않아 보인다.
1969년 발매된 김추자의 노래 “월남에서 돌아온 김상사”의 폭발적인 인기나 1990년대까지도 멜로 영화 속의 사랑의 장애물로서만 등장하는 베트남전 의 이미지를 고려하면, 베트남전에 대한 한국 사회의 기억은 상당히 특이하다. 베트남전은 한국전쟁과 다르게, 경제성장과 반공, 자유수호라는 명분을 통해 낭만화된 전쟁이라고 볼 수 있다.
근대의 전쟁인 베트남전은 전후방이 구분되지 않는 총력전이었다. 따라서 사회적인 동원은 필수적이었다. 게다가 한국군에게는 생명을 걸고 싸워 성취해야 하는 목표가 뚜렷하지 않은 전쟁이었기에, 월남붐(1967-68년)이 일어나기 전, 파병 초기 단계(1965-66년)에는 해외파병에 대한 병사들의 거부감이 적지 않았다. 심지어 전선은 공간적으로 분리된 먼 이국의 땅이었기 때문에 후방에서의 동원 작업이 굉장히 중요했다. 따라서 본고는 참전 초기이자 핵심적인 전쟁 수행기인 1965-1968년까지의 기간을 중심으로, 정부의 국가 총동원 과정에서 영화와 위문 사업이 어떤 식으로 활용되었으며, 어떠한 효과를 낳았는지에 초점을 맞춰보려 한다. 이를 위해 기존 연구를 바탕으로, 당시 제작된 문화 및 뉴스 영화를 통해 베트남 경제특수와 자유수호라는 명분 하에 월남파병이 어떤 이미지로 형상화되었는지를 살펴보고, 월남파병이 어떻게 사회적으로 장려되고 지원되었는지를 정부의 위문사업을 통해 검토할 것이다.

참고 자료

박태균, 『베트남 전쟁: 잊혀진 전쟁, 반쪽의 기억』, 한겨레출판, 2015.
오제연 외 지음, 『한국현대생활문화사: 1960년대』, 창비, 2016.
강성률, 「남한 영화를 통해 본 베트남전쟁의 기억」, 『역사비평』84호, 2008.
윤충로, 「베트남전쟁 시기 한국의 전쟁 동원과 일상」, 『사회와 역사』제95집, 2012.
백태현, 「영화가 베트남 전쟁을 재현하는 방식- 월남에서 돌아온 김상사」, 『씨네포럼』vol.17, 2013.
박선영, 「국가의 프레임으로 구획된 베트남전쟁: 국립영화제작소와 국군영화제작소의 베트남전쟁 영화를 중심으로」, 『史林』53권, 2015.
조혜랑, 「‘베트남전쟁 문화영화’의 역사적 배경 연구」, 『영상예술연구』vol.27, 2015.
<jtbc>,“‘베트남전 진상조사' 청원에…우리 정부 첫 답변은?”, 2019.09.25 (http://bit.ly/2VBGJHE)
<한겨레>,“베트남전 민간인 학살 한국 국방부 답변은 틀렸다”, 2019.09.26 (http://www.hani.co.kr/arti/society/society_general/911019.html#csidxf83344e3a80864abacba58d22d436f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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