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미술사 레포트] 인상주의 예술 연관성_모네와 드뷔시
- 최초 등록일
- 2024.06.22
- 최종 저작일
- 2022.06
- 9페이지/ MS 워드
- 가격 1,500원
소개글
"[서양미술사 레포트] 인상주의 예술 연관성_모네와 드뷔시"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인상주의 탄생
2. 본론
1) 인상주의 특징
2) 프랑스 인상파 화가 클로드 모네
3) 프랑스 인상주의 음악가 클로드 드뷔시
4) 두 인상주의 예술가의 작품 분석
3. 결론
4. 참고문헌
본문내용
인상주의 탄생
19세기 중반에서 후반 사이, 철도와 공장이 건설되는 등 공업화가 대대적으로 진행되었다. 공업화가 환경을 파괴하고 인간성을 말살한다는 비관론보다는 새로운 미래를 열어간다는 낙관론이 지배적인 시대였다. 이 시기에 등장한 것이 바로 인상주의이다.
인상주의는 사실주의의 정신 속에서 탄생했다. 사실상 사실주의자로 분류되는 마네를 추앙한 화가들은 모네, 르누아르, 시슬레, 피사로, 드가 등 인상주의자들이다. 사실주의자들이 사물을 알고 있는 대로 그렸다면, 인상주의자들은 실제를 보이는 그대로 그리려 했다.
인상주의라는 호칭은 모네가 18세기 파리에서 열린 전시회에 아브르 항구에서 바라본 해돋이 장면을 그린 <인상: 해돋이>를 출품하였는데, 이 작품에서 유래되었다. 비평가 루이 르로이는 이 같이 전통적 표현을 저버린 작품에 대해 혹평 기사를 실으며 회화에 대한 조롱으로 이와 같은 표현법을 사용하는 화가들을 인상주의자라고 칭하면서 인상주의라는 말이 탄생되었다. 인상주의 화가들은 미술계에서 절대적인 권위를 지닌 프랑스 왕립 미술 아카데미와 아카데미가 주최하는 살롱전에 회의를 느끼고 독자적인 회화 방식을 발전시켜나갔다.
참고 자료
캐서린 카우츠키. <드뷔시의 파리>. (2020). 만복당
아키모토 유지. <서양미술 상식사전>. (2020). 길벗
노엘라. <그림이 들리고 음악이 보이는 순간>. (2010). 나무수
권용준. <명화로 읽는 서양미술사>. (2003). 북하우스.
마순영. (2010). ‘모네의 연작 회화와 드뷔시의 인상주의 음악에서의 자연’. 서양미술사학회 논문집
서석자. (2017). ‘클로드 모네 연작의 시간대별 색채분석에 관한 연구’. 세한대학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