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기술에 대한 본인의 전공 활용성 고찰(인공지능)
- 최초 등록일
- 2024.08.30
- 최종 저작일
- 2024.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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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과제명> 컴퓨터 기술에 대한 본인의 전공 활용성 고찰
<인공지능>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디자인학과
2. 인공지능
3. 인공지능과 디자인학과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매년 4월 21, 22일은 과학의 날과 정보통신의 날로 이는 우리나라 과학 기술 발전과 성취를 기념하면서 정보통신 중요성을 일깨우기 위해서 제정되었다. 현대 사회에서 우리가 누리는 여러 가지 정보통신 기술은 과학과 정보통신을 바탕으로 하고 우리나라 컴퓨터 발달 역사와 궤를 함께한다. 세계의 첫 번째 컴퓨터라고 하면 대체로 1946년 출시한 전자계산기인 에니악으로 생각한다. 하지만 최근에는 1942년 개발한 아타나소프 베리 컴퓨터가 세계에서 첫 번째 컴퓨터로 인정을 받고 있다. 우리나라에 처음으로 보급된 컴퓨터는 1967년 IBM이 개발했던 IBM 401로 이후 여러 가지 외산 컴퓨터가 우리나라로 들어오기 시작했다.
초기 컴퓨터는 기업에서 주로 사용했고 개인용 컴퓨터는 1975년이 되어 출시되었다. 우리나라의 첫 번째 컴퓨터는 삼보컴퓨터에서 1980년 만든 SE-8001이다. 이는 당시에 1천만 원대로 가정용이 아니라 기업 회계 관리 용도로 사용했다.
지금은 웨어러블 디바이스로 몸에 붙이거나 차서 사용하는 전자장치 등이 대중화되어 컴퓨터가 사라질 것으로 보는 예측도 있지만 지금도 지속적인 발전을 거듭하고 있다. 데스크톱, 노트북 컴퓨터만이 컴퓨터가 아니라 자동차, 냉장고, TV 등에도 CPU를 탑재한 컴퓨터로 구동된다.
참고 자료
차정운, 2019, 디지털시대의 4년제 대학 디자인학과 교과과정 연구, 국내박사학위논문 성균관대학교 일반대학원, p.9~11
장소영, 2019, 인공지능에 의한 예술 창작의 가능성 연구, 국내석사학위논문 중앙대학교 대학원, p.6~11
전우정, 2019, 인공지능 시대의 사용자 경험 디자인 역량 개발 방향에 관한 연구, 국내박사학위논문 국민대학교 테크노디자인전문대학원, p.62~69
과학 기술 발전의 뼈대, 국내 컴퓨터의 발자취, 김영조, 우리문화신문, 2023.04.20.
디자인학과, 커리어넷, 2023년 12월 7일 접속,
https://www.career.go.kr/cnet/front/base/major/FunivMajorView.do?SEQ=101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