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통큰쿠폰이벤트-통합

박완서 현대문학 장편소설 <나목> 독후감

금나무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24.09.23
최종 저작일
2024.09
4페이지/ 한컴오피스
가격 1,5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 본 문서(hwp)가 작성된 한글 프로그램 버전보다 낮은 한글 프로그램에서 열람할 경우 문서가 올바르게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최신패치가 되어 있는 2010 이상 버전이나 한글뷰어에서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개글

"박완서 현대문학 장편소설 <나목> 독후감"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이 소설은 전쟁이 한창이던 6.25전쟁 전후를 배경으로 한다. 저자인 박완서의 경험을 소설 곳곳에서 찾아볼 수 있는데, 이를테면 미군부대의 PX에서 점원으로 일했던 부분이라거나, 전쟁 중 오빠를 잃은 것, 길거리에서 사람들의 초상화를 그려주는 화가와 친하게 지냈던 부분 등이 소설 속에 자연스럽게 녹아들어있다. 아마 박완서의 등단 작품이니만큼 더 자기자신을 그대로 드러낸 부분이 많았으리라고 추측된다.
소설의 전체적인 주제는 전쟁으로 인한 참극이다. 집이 무너지고 가족을 잃고 정신적으로 뭔가를 크게 잃어버렸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나목>처럼 꿋꿋이 버텨내야한다는 것이 이 작품의 주제의식이라 할 수 있다. 나목은 문자 그대로 벌거벗은 나무를 뜻한다. 잎이 지고 가지만 앙상히 남은 나무. 보통의 나무들은 가을이 지나고 겨울에 접어들 때 이 상태가 된다. 겨울이 문학적으로 보통 무엇을 나타내는가. 춥고, 영양가없고, 견뎌내기 힘든 아무튼 온갖 부정적 수식어들은 다 들어가있는 계절이다. 그 반대는? 당연히 봄이다. 겨울이 지나면 반드시 봄이 온다. 나목은 그런 봄을 기다리는 나무다. 겨울이 한창이고, 절대 끝나지 않을 것만 같지만, 어쨌든 봄을 기다리는 그런 나무. 꿋꿋한 그 우직함이 바로 이 소설의 제목이자 주제의식이다. 그럼 작품 속에서 나목이 가리키는 인물을 대체 누구일까? 여주인공 이경(보통은 경아라고 부른다)의 시선에서 바라본 화가 옥희도 씨다.

참고 자료

없음
금나무
판매자 유형Gold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박완서 현대문학 장편소설 &lt;나목&gt; 독후감
  • 유니스터디 이벤트
AI 챗봇
2024년 10월 01일 화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5:40 오전
문서 초안을 생성해주는 EasyAI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의 방대한 자료 중에서 선별하여 당신만의 초안을 만들어주는 EasyAI 입니다.
저는 아래와 같이 작업을 도와드립니다.
- 주제만 입력하면 목차부터 본문내용까지 자동 생성해 드립니다.
- 장문의 콘텐츠를 쉽고 빠르게 작성해 드립니다.
이런 주제들을 입력해 보세요.
- 유아에게 적합한 문학작품의 기준과 특성
- 한국인의 가치관 중에서 정신적 가치관을 이루는 것들을 문화적 문법으로 정리하고, 현대한국사회에서 일어나는 사건과 사고를 비교하여 자신의 의견으로 기술하세요
- 작별인사 독후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