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산업에 대하여
- 최초 등록일
- 2004.11.02
- 최종 저작일
- 2004.11
- 35페이지/
MS 파워포인트
- 가격 1,000원
![할인쿠폰받기](/images/v4/document/ico_det_coupon.gif)
소개글
게임 산업에 대한 전반적인 조사와 온라인게임 및
모바일 게임시장에 대하여 자세하게 조사하여 작성
한 파워포인트 자료입니다.
목차
1. 게임산업에 관한 포괄적 개요
- 게임이란 무엇인가?
- 게임의 분류
- 게임의 장르
- 게임시장의 규모 (세계)
- 게임시장의 규모 (국내)
- 게임산업의 성격
- 게임시장의 추이 및 발전방향
2. 온라인 게임이란?
- 온라인 게임의 정의
- 온라인 게임의 특징
- 온라인 게임의 비교 (vs PC 게임)
- 핵심기술(DOOMVAS)
- 핵심기술(Hybrid P2P Engine)
- 핵심기술(NDA)
- 핵심기술(QUVE)
- 온라인 게임산업의 성장요인
- 온라인 게임산업의 해결과제
- 온라인 게임산업의 해결방안
3. 모바일 게임이란?
- 플레이형태별 모바일 게임 분류
- 이용방식별 모바일 게임 분류
- 프로토콜별 모바일 게임 분류
- 모바일 게임의 특징
- 모바일 게임의 비교
- 핵심기술 (mCORE)
- 모바일 게임의 성공요소
- 모바일 게임의 해결과제
- 모바일 게임의 해결방안
Reference
본문내용
플레이형태별 모바일게임 분류
내장형 게임
- 가장 초보적인 형태의 모바일 게임
- 휴대용 기기에 내장된 게임으로 이용자 선택의 폭이 제한되어 있음
1인용 네트워크 게임
-평균 5분을 넘지 않는 단순한 게임 (블랙잭과 같은 Turn-Base Game)
- 주로 WAP(Wireless Application Protocol)로 전송
멀티플레이어 네트워크 게임
- 이용 순서가 돌아 다시 자기 순서를 기다릴 필요가 없는 비동기 게임
- 이용시간에 기반한 가격책정모델을 취하는 경우가 많음
참고 자료
<정보통신정책연구원> 국내 온라인 게임의 현황과 문제점
<정보통신정책연구원> 인터넷 컨텐츠편 (게임)
<게임종합지원센터> 모바일 게임 산업동향과 발전방향 연구
<통계청> www.nsn.go.kr
<문화관광부> ‘2004 대한민국 게임백서’ 주요통계자료
http://www.mud4u.com
http://www.nexon.com
http://www.ncsoft.co.kr
http://www.dt.co.kr
http://www.etnews.co.kr
기타 인터넷 사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