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학] 디다케와 사도전승에 나타난 교회법 비교
- 최초 등록일
- 2004.11.03
- 최종 저작일
- 2004.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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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들어가는 말
Ⅱ. 『디다케』와『사도전승』의 소개
Ⅲ.『디다케』와 『사도전승』의 내용 비교
본문내용
Ⅱ. 『디다케』와『사도전승』의 소개
1) 『디다케』- 원제목이 『12사도들의 교훈』으로 알려진 이 단편의 글은 1873년 브롄니오스(Bryennios)에 의하여 『디다케』의 본문을 완전히 포함하는 헬라어 필사본을 발견하면서 알려지게 되었다. 그 필사본 안에는 『바나바의 편지』,『클레멘트1서』,『클레멘트2서』, 이그나티우스의 편지들이 함께 포함되어 있었으며 이 문서의 저자와 저작연대 , 장소에 대한 정보는 정확치 않으나 대략 1세기 말에서 늦게는 150년경으로 저작연대를 추정하며 장소로는 시리아 혹은 팔레스타인 지역으로 추정한다. ibid pp. 199-201
이문서는 두부분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1)“두 길”에 대한 교훈 과 (2) 교회의 질서와 실천 으로 나뉘며. 이 문서는 도덕적 교훈의 유대적 형태의 기독교화를 나타낸다.
2) 『사도전승』- 『사도전승』의 발견은 1551년 로마에서 발견된 대리석상으로부터 시작되는데 이 석상은 상체가 파괴된 의자에 앉아있는 모습이었고 석상의자에는 여러 저서 목록들이 쓰여 있었는데 이는 로마의 히폴리투스의 저서들과 대부분 일치하였다. 석상에 새겨진 도서 목록 중에는 “ΑΠΟΣΤΟΛΙΚΗ ΠΑΡΑ-ΔΟΣΙΣ” (사도전승: Traditio apostolica)
라는 목록이 있었지만 실제 해당하는 문헌은 존재지 않고 다만 『사도규정』이라는 방대한 문집만에 존재하고 있었다. 19세기 중엽이후 새로운 문헌이 발견되었는데 이는 보하이리꼬 콥트어 방언으로 된 문헌이었고 후일 사히디꼬 콥트어 역본과 아랍어역본, 에티오피아 역본이 출한되었고 이탈리아 베로나에서는 라틴어 역본이 발견되기도 하였다. 이 라틴어 역본을 히폴리투스의 저작으로 1970년대 까지 받아들여졌다. 『사도전승』은 총 26면으로 되어있는데 이 가운데 14면 만이 판독가능하고 12면은 판독이 불가능하다.
때문에 앞서 말한 네 가지 역본 사히디꼬 역본(S),
참고 자료
히폴리투스,이형우 역주 , 사도전승 ,분도출판사, 1992
M. W. Holmes 수정편집, 이은선 역, 속사도 교부들, 기독교 문서선교회,
최형걸 편저 , 초대교회사 , 기독교문서선교회, 2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