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문학] 노장사상
- 최초 등록일
- 2004.11.07
- 최종 저작일
- 2003.07
- 18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3,700원
![할인쿠폰받기](/images/v4/document/ico_det_coupon.gif)
소개글
노자, 장자사상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기를..
목차
《노자(老子)》
Ⅰ. 노자(老子)의 생애
Ⅱ.《노자(老子)》
Ⅲ. 《노자(老子)》속 주요사상
1. 도(道)
2. 덕(德)
3. 무위자연(無爲自然)
4. 위학(爲學)과 위도(爲道)
5. 교육사상(敎育思想)
《장자(莊子)》
Ⅰ. 장자(莊子)의 생애
Ⅱ.《장자(莊子)》의 개관
Ⅲ. 《장자(莊子)》속 주요 사상
1. 도(道)
2. 덕(德)
3. 소요론(逍遙論)
4. 제물론(齊物論)
5. 진지론(眞知論)
Ⅳ. 《도덕경》과 《장자》비교
본문내용
4. 위학(爲學)과 위도(爲道)
노자는 지식을 탐구하는 방법을 위학(爲學)과 위도(爲道)로써 구별한다.
위학은 개별적이며 구체적인 사물, 사건들에 관한 경험적 지식을 추구하는 방법이다. 그는 이러한 지식보다는 사물의 근원에 대해 아는 것을 중시했다. 사물들에 대한 지식이 대상적 지식(智)이라면 사물의 근원에 대해 아는 것은 주체적 지식(明)이라고 할 수 있다. 사물들 속으로 파고 들어가는 근원에 대한 탐구는 자아의 내면세계를 깊이 해명함으로써 가능하므로 주체적 지식이라고 할 수 있다. 주체의 해명을 통해 근원으로 나아가려고 모색하는 노력을 그는 위도(爲道)라고 하였다.
위도의 방법은 위학(爲學)과 달리 자꾸 쌓아가는 것이 아니라 덜어내고 또 덜어내는 것인데, 이는 무위(無爲)로 귀결된다. 이 무위에 이르게 되면 인위(人爲)의 단계를 벗어나 본성의 흐름을 내맡겨 자연스럽게 행위 할 수 있는 무위자연의 경지로 올라가게 된다고 했다.
ꋼ 爲學日益, 爲道日損. 損之又損, 以至於無爲. 無爲而無不爲.
取天下, 常以無事. 及其有事, 不足以取天下. <48장>
학문을 하면 (지식이나 욕구가) 나날이 늘어나고, 도를 닦으면 (지식이나 욕구가)나날이 줄어든다. 줄어들 고 줄어들어 끝내는 무위의 경지에 도달한다. (무위의 경지에 들면) 아무것도 하는 것이 없으면서도 이루 지 못하는 것이 없게 된다.
5. 교육사상(敎育思想)
1) 교육에 대한 기본 요구 - ‘道’는 ‘自然’을 본 받는다.(道法自然)
儒 ․ 墨의 사람은 ‘사회적’인데 반하여 노자는 사람은 ‘자연적’ 또한 자연에 순응해야 함을 주장한다. 즉, “사람은 땅을 본받고, 땅은 하늘을 본받고, 하늘은 도를 본받고, 도는 자연을 본받는다.(人法地, 地法天, 天法道, 道法自然 <25장>)”는 말이 노자의 교육에 대한 기본 요구이다.
① 소박한 상태로 돌아가 욕심을 부리지 말라. - 見素抱朴,少私寡欲
인간의 가장 이상적인 상태는 지식과 도덕을 갖춘 상태가 아니라 어린 아이와 같은 무지의 원시적인 소박상태로, 아무런 욕심이 없는 소박한 상태로 돌아가는 것이 노자교육의 목표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