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중무력]NC SOFT의 중국 진출 사례
- 최초 등록일
- 2004.11.07
- 최종 저작일
- 2004.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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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과 중국 무역관련 수업에서 발표한 엔씨 소프트의 중국 진출 성공사례입니다.
목차
Ⅰ. 서 론
가 . 온라인 게임의 정의 및 특성
나 . NC SOFT 의 선정 동기
다 . NC SOFT 소개
Ⅱ. 본 론
가 . 중국 온라인 게임 시장 현황
나 . 중국 인터넷 포탈 업체와의 합작
다 . NC SOFT 의 마케팅 전략 (SWOT)
라 . NC SOFT 의 마케팅 전략 (4P)
Ⅲ. 결 론
NC SOFT 의 향후 전략
본문내용
중국 당국이 온라인 게임을 더 이상 ‘유희’로서 생각하기보다는 하나의 ‘산업’으로서 인식하기 시작했다는 의미로 받아들일 수 있다. 결국 현재 외국기업들에게 잠식당하고 있는 온라인 게임 산업을 자국에게 유리한 방향으로 전환하고자 하는 정부의 의지가 담겨진 정책이라고 할 수 있다. 중국 당국은 실제 중국내 온라인 게임시장의 80%이상을 차지하는 한국 온라인게임의 인가기준을 대폭 강화하는 등 진출 규제에 나섰고 국내 업체들이 판권번호 획득에 많은 어려움을 겪어왔다. 그러나 리니지2가 2004년 5월 중국 당국으로부터 판권번호를 따냄에 따라 NC SOFT는 한숨을 돌리게 됐다. 리니지2의 현지 서비스를 맡은 중국내 합작법인 엔씨시나는 시험서비스 시작에 맞춰 중국내 주요 도시 등에 리니지2 체험 PC방을 세우는 등 다양한 홍보활동을 벌일 계획이다.
♦중국인의 PC방 문화
중국의 PC방은 1996년부터 나타나기 시작했다. 1996년 11월에 만들어진 ‘寶開華'이 최초의 PC방이다. 이후 중국의 PC방은 매우 빠르게 늘어났다. 중국의 PC방은 규모면에서 양극화 되어 있다. 규모가 매우 커서 수백대의 PC를 운영하던가, 매우 소규모여서 20-30대 정도의 PC를 운영하는 체제로 되어있다. 중국 PC방이 번창은 하지만, 정부 당국이나 사회로부터 청소년에게 해로운 업소라는 이미지를 심어주었다. 그 결과 중국 정부 당국은 2001년부터 계속해서 PC방 영업을 정지시키며 많은 PC방을 없앴으나, 그럼에도 불구하고 계속해서 늘어나고 있다. 그러나 북경 PC방 화재사건 이후 중국 당국은 PC방을 대규모로 영업 취소 시킴으로써 단기적으로 온라인 게임 시장의 억제를 가져왔다. 현재 중국 온라인게임 이용자가 주로 게임을 하는 장소는 47.6%, PC방이 44.2%로 두 곳이 비슷하게 높게 나타났다. 그밖에 학교가 4.1%, 사무실이 2,8%, 기타가 0.2% 인 것으로 나타났다.
* 온라인 게임 이용장소
PC방집학교사무실 기타44.2%47.6%4.1%2.8%0.2%
중국 인터넷 포탈 업체와의 합작
(주) NC SOFT는 2002년 11월 21일 이사회결의를 통하여, 중국 내 온라인 게임 서비스를 위한 합작법인 설립에 대한 사항을 공시하였습니다.
1. 합작회사 및 투자내역
1) 합작회사명 : Shanghai NC-Sina Information Technology Co., Ltd. 上海新浪樂谷信息技術 有限公司
- 대표자 : Hurst Lin
- 소재지 : International shipping&finance center B/D 5F NO.720 PUDONG Avenue ,Shanghai,China
2) 계약 상대방 : SINA.com (중국)
3) 자본금 : US$ 5,000,000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