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 칸트의 도덕철학
- 최초 등록일
- 2004.11.14
- 최종 저작일
- 2001.11
- 8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500원
소개글
사회과학의 방법론에도 상당한 영향을 준 칸트의 철학에 대해 알 수있습니다.
칸트의 도덕철학을 기본으로 하여 작성한 보고서 입니다.
칸트의 철학을 이해하는데 상당한 도움이 되리라 여겨 집니다.
도움이 되었기를
목차
1. 서두 ; 들어가는 말
2. 본론 ; 도덕성의 기본 원리
3. 결론 ; 최고선과 요청론
본문내용
1. 들어가는 말
칸트의 윤리설인 실천철학은 아르스토텔레스의 덕윤리의 경험윤리학과는 달리 선험도덕으로 행위의 가능근거를 선 그자체의 선험법칙으로 보는 경험이전의 선험윤리학이다.
칸트는 우선 그의 [순수이성 비판]에서 우리의 인식(認識)에 있어 이성(理性)의 능력을 지나치게 신봉하여 이성에 의해 모든 것은 인식할 수 있다는 합리주의(合理主義)의 독단론과 이성의 능력을 부정하여 회의주의(懷疑主義)에 빠진 경험주의의 견해를 종합하여 새로운 비판철학을 정초 함으로써 학적이성의 영역을 확고히 한다. 그는 학문의 본성이 경험적인 부분을 이성적 부분에서 항상 조심스럽게 분리시켜 , 본래의 경험적 물리학 이전의 자연의 형이상학을 세우고 , 실천적 인간학 이전에 도덕의 형이상학을 요구하는가 를 문제 삼는다고 보고 , 오직 경험적이어서 인간학에 속하는 모든 것으로부터 완전히 벗어난 순수한 도덕 철학을 마련하는 것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고 한다. 따라서 그는 경험적 세계의 즉 현상계의 학적 이성의 세계와 경험으로 부터 완정히 벗어난 가상계의 영역을 완전히 구분하여 , 이 가상계의 영역에서 그의 도덕 철학을 전개한다. 그에 있어 인식(認識)은 감각적 직관과 오성에 의한 것으로 보았다. 즉 물자체에서 던져진 질료적 인상이 감각적 직관에 의해 모아지고 이것은 오성의 범주에 의해 질서 지워져 우리에게 인식된다는 것이다. 서양철학사 하(下) , 요하네스 휠스베르거, 이문출판사
즉 인식될 수 없는 물자체(物自體)에서 던져진 감각적 인상이 공간과 시간이라는 인식의 형식에 질서 지워진 감각적 직관이 오성에 의해 직관의 다양성이 개념으로서 종합적(綜合的)으로 통일되어진다.
그러나 감성이 받아들이는 것이 원래 인식의 객관의 측면으로부터 주어지는 경험적인 한 학적인식은 경험적 세계에 그 대상을 한계 지우지 않으면 안된다. 그러나 인간의 인식능력 그것에 관해서는 감성에서 오성에로 찾아가 거기서 정지할 것이 아니라
참고 자료
참고 도서
1.칸트 , j. 켐프, 지성의샘
2. 서양철학사, 요하네스 휠스베르거 이문출판사
3. 철학의 이해 ,원광대 출판국
4. 윤리학, 학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