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게임산업] 한국의 게임산업

*수*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04.11.14
최종 저작일
2003.06
40페이지/ 한컴오피스
가격 2,5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목차

Ⅰ. 서론
Ⅱ. 게임의 역사 및 분류
1. 게임의 역사
가. 비디오 게임
나. PC 게임
2. 게임의 분류
가. 게임의 유형별 분류
나. 게임의 장르별 분류
Ⅲ. 게임 산업의 주요동향 및 전망
1. 아케이드 게임
2. PC 게임
3. 온라인 게임
4. 모바일 게임
5. 가정용 게임
Ⅳ. 게임 산업의 특성
1. 게임 상품의 특성
가. 문화 상품으로서의 특성
나. 부분적 공공재로서의 특성
다. 경험재로서의 특성
라. 네트워크재로서의 특성
2. 게임산업의 경제학적 환경 특성
가. 게임산업의 성장률
나. 국제화의 압력
다. 대체매체와 경쟁구조
Ⅴ. 게임산업의 규모
1. 국내 게임시장
2. 세계 게임시장
Ⅵ. 결론

본문내용

1. 게임의 역사
게임의 역사는 태초 인류가 존재할 때부터 있었을 것이라는 이야기가 있다. 즉, 인류의 삶 속에 자연스럽게 녹아있는 생활 그 자체가 게임이라는 이야기가 될 수 있다. 하지만, 우리가 게임이라는 특정한 장르로 분리하기까지는 삶 자체를 즐기는 것이라는 생각에서 벗어나 하나의 문화적 관습으로 자리 매김하면서부터가 아닌가 한다. 고대에는 살아 남기위한 게임-예)그리스 시대의 인간과 사자의 싸움-이 주를 이루었다면, 근대에는 즐기기 위한 매체로써의 게임으로 발전한 것처럼 게임이라는 장르는 인류와 함께 보다 다양하게 발전 되었다.
그러나, 무엇보다도 게임이 큰 비중을 차지하게 된 이유로는 갈수록 소외되고 여유가 사라지는 이 시대에 삶의 새로운 돌파구로써 게임의 장르는 크게 주목받게 되면서부터가 아닐까 한다. 최근에는 컴퓨터와 하드웨어 기술의 눈부신 발달에 힘입어 우리가 실제로 체험하지 못하는 미지의 세계를 마치 현실에서처럼 게임을 통해 체험할 수 있는 방법으로까지 발전하고 있다.

참고 자료

[1] 문화관광부 "21세기 첨단기술개발과 컨텐츠산업 육성방안 연구", 김동현
[2] 한국게임산업개발원,「2002 대한민국 게임백서」, 2002.
[3] 한국첨단 게임산업협회, http://www.game.or.kr
[4] 산업연구원 「게임컨텐츠산업의 현황과 발전전략」
*수*
판매자 유형Bronze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 대한민국 게임산업의 장단점과 게임문화 4페이지
    게임문화를 기반으로 대한민국게임산업은 성장을 거듭하여, 한국게임들은 ... 대한민국 게임문화 및 게임산업의 장단점과 발전방향I. ... 한국의 게임산업이 성장할 수 있던 까닭은, 보편적으로 게임을 즐기고 다양한
  • 한국 게임산업의 미래 4페이지
    [리포트]한국 게임산업의 미래학과학번이름들어가며대한민국게임 강국이다. ... 실제로도 전세계적으로 게임 산업은 점점 커지고 있으며, 그 인식도 남녀노소 ... 역사비디오 게임 산업은 컴퓨터PC시장과 콘솔시장(플레이스테이션,XBOX)
  • 한국의 게임산업 규제 관련 연구 7페이지
    한국의 게임산업 규제 관련 연구Ⅰ. ... 한국 게임산업 규제 현황1. ... 게임산업 백서에 따르면, 한국의 2017년 게임시장 규모는 131,424억원으로
  • 중국과 한국의 게임산업 비교 및 방향성 제시 5페이지
    한국 게임 산업과 중국 게임 산업을 비교하였을 때 중국 게임 산업의 매출 ... 산업을 지원한다면 한국 게임 산업과 중국 게임 산업의 간극을 크게 넓힐 ... 중국과 한국의 게임산업 비교 및 방향성 제시Ⅰ.
  • 한국의 아케이드게임산업 진흥정책 실시 원인에 대한 연구 25페이지
    이 문화콘텐츠 분야 중에서도 게임 산업은, 한국의 경우, 수출액에 있어 가장 ... 최근 가장 성장세가 빠르고 규모가 큰 분야는 한국의 경우에는 온라인 게임이다 ... 그 후에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케이드 산업진흥정책이 이뤄지는 한국사회를 고려한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게임산업] 한국의 게임산업
AI 챗봇
2024년 09월 02일 월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7:00 오전
문서 초안을 생성해주는 EasyAI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의 방대한 자료 중에서 선별하여 당신만의 초안을 만들어주는 EasyAI 입니다.
저는 아래와 같이 작업을 도와드립니다.
- 주제만 입력하면 목차부터 본문내용까지 자동 생성해 드립니다.
- 장문의 콘텐츠를 쉽고 빠르게 작성해 드립니다.
9월 1일에 베타기간 중 사용 가능한 무료 코인 10개를 지급해 드립니다. 지금 바로 체험해 보세요.
이런 주제들을 입력해 보세요.
- 유아에게 적합한 문학작품의 기준과 특성
- 한국인의 가치관 중에서 정신적 가치관을 이루는 것들을 문화적 문법으로 정리하고, 현대한국사회에서 일어나는 사건과 사고를 비교하여 자신의 의견으로 기술하세요
- 작별인사 독후감
방송통신대학 관련 적절한 예)
- 국내의 사물인터넷 상용화 사례를 찾아보고, 앞으로 기업에 사물인터넷이 어떤 영향을 미칠지 기술하시오
5글자 이하 주제 부적절한 예)
- 정형외과, 아동학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