굿
- 최초 등록일
- 2004.11.16
- 최종 저작일
- 2004.11
- 19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소개글
참고되시길...
목차
1. 굿이란
2. 굿의 역사
3. 굿의 의미
4. 굿판의 성격과 구성요소
5.굿판의 종류와 구조
6. 굿판의 기능
7. 굿의 절차와 구성
8. 지역에 따른 굿의 실태
9. 각 지역의 굿의 성격과 특성
10. 그 외의 굿
11. 문학속에 반영된 굿
12. 결론
본문내용
11. 문학속에 반영된 굿
문학속에 반영된 굿의 사례중 대표적인 것으로 지귀설화를 들 수 있다. 그 내용을 보면 다음과 같다.
*무녀도
“달포가 지났을 때, 그녀는 물에 빠져 죽은 젊은 여인의 혼백을 건지는 굿을 맡게 되었다. 그녀는 그날 따라 어느 때보다 정숙했다. 외아들을 잃은 데다가 예수교도로부터 박해까지 받고 사는 모화로는 느껴지지 않았다. 그녀는 정말 예쁘게 보였다. 그녀는 신나게 굿을 했다. 그것은 그녀는 이제 이 괴로운 세상을 떠나 용신에게 귀의할 결심을 하고 있었기 때문이었다.
그 날 밤 그녀는 여인의 혼백을 건지기 위해 여인이 죽은 못 속으로 넋대를 쥐고 하염없이 들어갔다. 그녀는 마침내 꼭지물이 가까운 곳까지 가서는 구슬픈 노래를 불렀다. 봄철에 꽃 피거든 낭이더러 찾아 달라는 것이 마지막 말이었다. 그녀는 기어코 물 속으로 사라지고 말았다. “
결론적으로, 이 소설은 전통 문화와 외래 문화의 충돌에서 사라질 수밖에 없는 전통 문화에 대한 작가의 애정 어린 눈빛을 형상화한 작품이라 하겠다. 그러나 전통 문화는 쉽게 소멸되지 않고 낭이의 마음 속에 한과 같은 에너지로 자리잡고 있다는 메시지를 동시에 던지고 있는 것이다. 소설 속 무당 모화는 아들을 죽게 하면서 까지도 무속신앙을 믿고 있다.
사랑하는 아들이 죽었다는 사실에도 자신의 신앙을 포기한다거나 하는 일이 없이 ‘넋건지기굿’을 하며 자신의 신앙 속으로 깊이 빠져든다. 그것은 아들과 함께 저승을 같이 한다고도 할 수 있지만, 현실을 떠나 신앙과 하나가 된다는 것을 의미하기도 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