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의 제작(편집)에 대한 이해 및 수용자세
- 최초 등록일
- 2004.11.16
- 최종 저작일
- 2004.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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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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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본론
결론
본문내용
서론
한국 영화는 ‘쉬리’이후로 많은 발전을 해왔다. 일명 블록버스터라고 불려지는 대작들이 거대한 자본을 바탕으로 화려한 영상뿐만이 아니라 수많은 마케팅을 통해 관객들을 영화관으로 이끌고 있다. 그리고 최근 ‘실미도’와 ‘태극기 휘날리며’는 우리나라 영화사상 불가능으로 여겨졌던 1000만 관객 돌파를 이루어냈다.
이러한 영화의 발전과 함께 영화에 대한 관심이 증폭된 때, 관심의 정도만큼 깊이 있는 제작이나 비평, 관람의 형태가 이루어지고 있다. 그러나 수용자의 입장의 관람객들은 영화제작의 이면에 숨겨진 기구작동자에 대해서는 생각하지 않는다. 단순히 그 영화로 나타나는 부분만을 보고 평가하게 된다. 그렇다고 이러한 수용자세에 대해서 옳다 그르다 하는 평가는 어찌보면 무의미하다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영화를 제작하고 편집하는 기구작동자에 대해 어느 정도 알게 된다면 영화를 이해하고 수용하는데 조금은 도움이 될 것이라고 본다. 물론 제작, 비평, 관람 이 세 진영의 담론을 모두 다루어야 이야기의 맥락이 맞을 것 같으나 이 글에서는 영화를 비평하기보다는 영화 제작과 편집에 대한 이해와 영화 수용자세로 내용을 제한하기로 한다.
참고 자료
『네이버』 검색
http://dic.naver.com/search.naver?where=dic&query=%BF%B5%C8%AD&hw=1
http://kin.naver.com/browse/db_detail.php?dir_id=30103&docid=441530
http://midas.i-dream.ac.kr/digital_lib/down/ysangmun.hwp
(김 인 식) 영상문화, 어떻게 수용해야 할 것인가 ?
『영화편집의 기법』, 2∼3장
카렐 라이츠.가빈 밀러 공저/정용탁 , 1996년 08월 31일 집문당 펴냄, 총334p
『영화 연출과 편집문법』, 8장
로이 톰슨 저/김창유 역, 1999년 12월 31일 책과길 펴냄, 총128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