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이론] 작가주의 영화분석(김기독 감독)
- 최초 등록일
- 2004.11.16
- 최종 저작일
- 2004.10
- 21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할인쿠폰받기](/images/v4/document/ico_det_coupon.gif)
소개글
김기덕감독과 그의 작품들을 분석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시작하는 말
Ⅰ. 김기덕감독의 생애
Ⅱ. 작가주의적 방법의 작품감상
1. 악어
1-1. 제작배경
1-2. 작품분석
2. 야생동물보호구역
1-1. 제작배경
1-2. 작품분석
3. 파란대문
1-1. 제작배경
1-2. 작품분석
4. 섬
1-1. 제작배경
1-2. 작품분석
5.수취인불명
1-1. 제작배경
1-2. 작품분석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작가주의 영화 읽기
1. 영화를 집단이 아닌 개인의 표현 매체로 봄으로써 영화의 예술성을 거론해서 영화를 봄
2. 영화의 창작에 가장 크게 통제를 하고 책임을 지는 사람은 감독이다.
3. 영화의 형식과 표현에서의 감독의 독창성과 일관성의 관점에서 평가하고 접근한다.
4. 한 감독의 작품 전체를 보고 판단한다.
5. 감독의 삶이 그의 작품이나 테마에 어떠한 영향을 끼쳤는가?
6. 작품에서 지속적으로 같은 스텝, 같은 연기자들과 작업하고 있는가를 살펴본다.
7. 같은 주제에 같은 장르의 일관성이 있는가?
8. 특별히 즐겨쓰는 스타일이나 테크닉이 있는가?
9. 감독의 개성과 독창성이 영화속에 각인되어 있는가?
이번 학기 수업을 듣기전까지는 단순히 재미있다, 재미없다. 라는 기준으로 영화를 평가 했다. 감독이 무슨 의도로 영화를 만들고, 어떠한 메시지를 전달하려는지에 대한 생각을 해본적이 없었다. 그렇지만 수업을 들으면서 영화라는 것이 단지 관객에게 재미를 선사하는 매체가 아니라 감독의 사상과 언어가 들어있다는 것을 어렴풋이 이해하게 되었다. 레포트를 쓰기 위해 영화를 한편, 두편 보기 시작하면서 처음과는 다르게 영화의 의미를 생각 할수 있게 되었고, 전과는 다른 느낌을 받을 수 있게 되었다.
참고 자료
참고문헌
김기덕 외/ 정성일 역, 『김기덕 야생 혹은 속죄양』, 행복한 책읽기, 2003
한상중 외, 영화로 보는 현대사회 『영화에 대한 13가지 테마』, 소도, 2002
http://www.kimkiduk.com/kimkiduk/movie/movie.htm
http://www.eratowomen.com/cu_ft_01052201.htm
http://www.theisle.co.kr
http://myhome.naver.com/isky7897/#
http://movie.naver.com/search/filmo.php?code=1711
http://kkdfd.hihom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