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 미술, 음악, 건축, 영화, 사진의 시대적 흐름 비교 분석
- 최초 등록일
- 2004.11.19
- 최종 저작일
- 2004.11
- 40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할인쿠폰받기](/images/v4/document/ico_det_coupon.gif)
소개글
이 레포트는 예술을 공부하는데 필수적인 레포트라
생각합니다. 여러 도서 및 인터넷을 참조로 작성했습
니다.
목차
각 분야별 시대적 흐름과 특성
그리고 비교 분석과정에서의 문제제기를
되풀이 하는 형식으로 이뤄져있습니다.
방대한 양이여서 목차는 생략합니다
본문내용
아카데미'란 말은 1585년 카라치 유파가 회화를 가르치기 위해 창설한 볼로냐 아카데미 이래로, 또한 그림이란 것이 작업장에서 도제들이 보수를 내면서 배우는 것이 아니라 학교에서 학생들이 수업료를 내면서 배우는 것으로 되어 버린 이후로 훌륭한 화가는 아카데미 회원이었다. 예를 들어 르 스외르와 샤르댕이 미술 아카데미에,레이널즈와 터너가 왕립 아카데미에 속해 있었듯이 말이다. 그런데 이것은 부분적으로는 동료 화가들과의 사교에서 오는 이득과 즐거움 때문에, 또 자신들의 작품을 회원전에 전시할 수 있다는 특전 때문이지만, 무엇보다도 젊은이들의 회화 교사로서 일 한다는 것이 주된 이유였다. 이런 식으로 저명한 화가들은 학생들에게 가장 훌륭한 미술의 전형, 즉 아카데믹한 전통을 전수하도록 되어 있었다.
이들의 특징은 계획된 그림에 있다.아카데미가 고안한 모든 것, 즉 밑그림, 색체론, 구성, 해부학, 누드 모델의 드로잉과 이들의 채색 의상에 관한 역사적 연구 및 고전에 대한 탐구 등 주제를 지닌 계획된 그림의 제작을 유일한 목적으로 삼고 있었다. 이러한 정형성은 작품이 제작될 수 있는 화가 개인의 세계관이나 화가 자신의 마음을 철저히 배재시켰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런 것들이 살롱전에서 입상하고 있었던 것이다. 이러한 정형성(획일성)은 인상주의 탄생의 첫번째 원인이다. 모네나 피사로 등의 20대 화가들이 그에 반발하여 아카데미를 뛰쳐 나온 것이다. 이들은 20대 초반에 아카데미를 그만 둔 이래 명성을 얻기까지 수십년 간을 고생해야 했다. 또한 1840-60년 사이,아카데미 살롱은 우파와 좌파를 막론하고 퇴폐적이고도 상업적인 미술을 하고 있었다. 그 시대는 경제를 잡고 있던 왕족이나 귀족,승려 계층이 사라져가고 부르조아라는 신흥 계층이 나타난 시기였다. 이들은 곧 그림의 수요자이자 후원자가 되었다. 이들은 기존의 왕족이나 귀족들과 같은 고상하고도 고전적인 그림을 선호하지 않았다. 갑자기 돈줄을 쥐게 된 이들은 왕족이나 귀족의 권력을 지니긴 했지만 그들의 취미를 닮지는 못했다. 그들의 취미는 조잡하고 퇴폐스러웠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