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문학 개론] 환상문학과 판타지
- 최초 등록일
- 2004.11.19
- 최종 저작일
- 2004.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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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머리말
2. 환상문학과 판타지 소설
2-1 환상과 환상문학의 개념
2-2 판타지소설의 범주 설정
3. 한국과 서구의 환상문학
3-1 한국 및 서구의 환상문학의 비교
3-2 한국 현대 소설에서의 환상
4. 사이버 공간에서의 판타지
5. 맺음말
본문내용
우리나라에서 서구적 개념의 판타지소설이 본격적으로 관심을 갖기 시작한 것은 톨킨의 「반지전쟁」을 비롯한 외국의 판타지가 들어오면서 부터라 할 수 있다. 이러한 관심은 당시 PC통신망을 타고 확산되어 갔다. 가상공간의 익명성과 쌍방향성으로 말미암아 아마추어 작가들의 반응 또한 매우 높게 나타났다. 그 대표적으로 이영도의 「드래곤 라자」를 주목 할 수 있다. 당시 순수한 아마추어 작가에 불과했던 이영도는 하이텔의 창작 연재란에 이 작품을 연재하여 6개월간의 총 조회수 90만회를 기록하였다. 원고지 1만3천 여 장 분량으로 연재된 작품의 배경은 인간과 인간이 아닌 종족의 공존과 대립을 반복하는 환상 세계이다. 우리나라 최초의 본격 판타지소설로 평가되는 작품은 1998년 첫권을 시작으로 총12권의 장편으로 출간되었다. 이 작품은 주인공인 17세 소년 '후치'가 무력보다는 지력을 통해 모든 문제를 해결해 나간다는 내용으로 전개된다. 「드래곤 라자」가 성공할 수 있었던 요인으로 사이버리즘적 사회 분위기에 편승했다는 것은 자명한 사실이다. 가장 먼저 대중화된 컴퓨터의 공로를 들지 않을 수 없다. 컴퓨터와 통신이 만들어낸 PC통신이나 인터넷의 가상성은 이 작품의 환상성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는 셈이다. 그 다음으로는 「반지전쟁」으로 출발한 서구 판타지에 대한 관심을 이 작품이 적절하게 이어갔다는 점이다.
참고 자료
1) 설성경 지음, 「구운몽 연구」, 국학 자료원, 1999
2) 로즈메리 잭슨 지음, 서강여성문학연구회 옮김, 「환상성-전복의 문학」, 문학동네, 2001
3) 김재국 지음, 「디지털 시대의 대중 소설론」, 예림기획, 2002
4) 송태현 지음, 「톨킨, 루이스, 롤링의 환상 세계와 기독교」, 살림출판사, 2003
5) 최기숙 지음, 「환상」, 연세대학교 출판부, 2003
6) 박진, 김행숙 지음, 「문학의 새로운 이해」, 청동거울, 2004
7) 방민호 엮음, 「환상소설첩 동시대편」, 향연, 2004
8) 심민호 지음, 「박씨전에 나타난 환상성과 그 의의」, 충남대학교 충청문화연구소 3-4쪽 2004
9) himammo의 블로그 http://blog.naver.com/himammo.do?Redirect=Log&logNo=800035454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