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와인문사상] 마르실리우스의 정치사상
- 최초 등록일
- 2004.11.19
- 최종 저작일
- 2004.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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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2004년도정치사상 파트에서 A+받은 자료입니다.
목차
서론.
1-마르실리우스의 생애와 시대적 배경
본론.
1-평화의 수호자
2-마르실리우스의 평화관
3-법률과 입법권자 그리고 교회관
결론.
1-마르실리우스의 의의와 가르침
본문내용
본문- 마르실리우스의 평화관 중.
마르실리우스의 유기체적 국가론에서 평화는 국가를 구성하는 사회 각 부분에 부여한 기능들을 이성과 부합하도록 완벽하게 수행하는 상태를 의미하였다. 즉, 좀더 구체적으로 말하면 첫째, 평화는 철저하게 사회 및 정치적으로 규정된 개념 즉 현세적 평화를 의미하였다. 둘째, 평화는 전적으로 개별 국가 내부의 질서를 의미 하였다. 셋째, 평화에 관한 논의는 그 지평이 사회 여러 부분들 간의 외연적인 사회적 행위와 기능적 상관 관계에 집중되어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그는 지상의 인간 행위에서 궁국적 목표는 현세적 행복이며 이는 정치공동체의 평화 없이는 결코 성취될 수 없는 것이며, 이를 위해 필요한 완전한 정치 공동체가 바로 국가라고 파악하였다. 아울러 그는 이런 국가의 실제적 통치를 담당하는 주체를 3가지로 나누기도 하였다. 그것은 먼저 입법적 권한을 지닌 인민집단 전체이며, 다음으로 법률의 행정적이 그것이며 마지막으로 사법적인 기능을 집행하는 정부 또는 통치자 부분(통치부분)이었다. 또한 그는 이런 평화관의 관점에서 현세사를 규제하는 정치적 권위란 속권 특히 인민집단 전체의 고유한 권한에 속한다고 주장하는 인민주의 원리를 표방하여 교권과 속권 간의 전통적인 우위 논쟁을 혁명적인 방법으로 해결하려 하고 있었다. 나아가 위와 같은 유기체 정부 에서의 평화를 이룩하기 위한 움직임의 중심은 인민이 통치부분을 양도한 정부가 되어야 하며 정부의 역할은 인민의 국가의 보존에 있다고 그는 사고하고 있었던 것이다. 위와 같이 평화에 관한 마르실리우스 관점을 요약해 볼 때, 그가 명명하고 있는 평화란 내세적이고 성직자와 교회 중심이 아니며 현세적이고 목적적인 인민 중심의 실질적 평화를 의미하는 것이었다.
참고 자료
이화용. <마르실리우스의 공의회주의: 신학적 인민주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