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열심히한레포트니까 많은 도움될거에요..
각주랑 참고문헌도 확실하게 적혀있구여^^
토마스모어랑 에라스무스 두개가 한꺼번에 되있으니까..더 많은 도움이 될거에ㅇㅛ~~~
목차
Ⅰ. 序論
Ⅱ.本論
1. 토마스 모어(Thomas More)
2.데시데리우스 에라스무스(De-siderius Erasmus)
Ⅲ. 結論
본문내용
15~16세기의 유럽에서는 고대의 문예를 부흥시키려는 운동이 일어나, 중세 이래의 신학(神學) 중심 학문체계에 반기를 들고 새로운 시대의 학자들 간에 ꡐ보다 인간다운 학예(學藝)를!ꡑ이라는 외침이 일어났다. 즉 고대의 학예를 부활시킴으로써 교회적 권위 아래 질식되어 가는 자연스런 인간성을 회복하려고 하였던 것이다. 그리스 ․로마의 고전이 ꡐ보다 인간답게 만드는 일ꡑ을 의미하는 후마니오라(humaniora)라는 말로 불리고, 그리스 ․로마의 고전을 연구함으로써 인간다움을 높이고 새 시대의 이상적 인간상(人間像)을 실현하려는 새로운 교육이념이 대두되었다. 그래서 이ꡐ보다 인간다운ꡑ을 뜻하는 라틴어 후마니오르에서 휴머니즘(humanism)이라는 말이 생겼다. 르네상스의 人文主義라는 말도 같은 말이다. 특히 기독교정신이 투철한 르네상스 시대의 몇몇 학자들은 고전적인 학문의 부흥운동을 기독교인의 생활을 풍성하게 할 목적으로 이용하고자 하여 다양한 정도의 성공을 거두었는데 그들은 마땅히 기독교 휴머니스트라고 불리어져야 할 것이다. 기독교휴머니스트라는 용어의 사용에 대한 역사를 엄밀하게 따져볼 때 사실상 그러한 르네상스 학자들이 최초의 기독교 휴머니스트들이었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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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르네상스』, E. Cochrane, J.kirshner 共著, 김동호 譯, 신서원, 2003
『르네상스의 社會와 思想』, 차하순 著, 探求堂, 19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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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회, 2002
『휴머니즘과 르네상스 유럽문화』, 찰스 나우어트 지음, 진원숙 譯, 도서출판 혜안, 2003
『전남사학』-「에라스무스의 종교사상」, 박찬문 著, 전남사학회, 20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