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일본의 오타쿠 문화
- 최초 등록일
- 2004.11.21
- 최종 저작일
- 2003.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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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일본의 오타쿠에 대한 ...
목차
1. 오타쿠
2. 오타쿠문화의 등장
① 원인과 배경
② 영상 문화와 오타쿠
③ 오타쿠의 일본 대중문화
3.인디문화
4. 오타쿠 문화속의 게임산업
본문내용
영상문화와 오타쿠
1) 오타쿠 문화의 시작 : 애니메이션 (우주전함 야마토)
70년대 : 초등학생 대상 오락 (애니매이션 SF, 특수 찰영 영화, 순정만 화) 이 젊은이들의 서브 컬쳐로 상승
우주전함 야마토 : 1974년 TV로 방송, 어려운 내용으로 아이들의 인기 끌지못함
→ 특징 : 방대한 정보량, 26회 시리즈 전체가 하나의 대하소설 구조
방영 후 젊은이들 사이에 팬, 매니아 형성
* 오타쿠 문화의 중심은 영상 문화
2.3 오타쿠와 일본 대중문화
일본 대중문화의 저력을 뒷받침하는 이유
1)크리에이티의 산실
이와이 슌지 : 감독, 기존 영화연출 기법 리믹스, 영상문화의 오타쿠
신세기 에반게리온 : 제작 스태프 모두 30대, 자칭 오타쿠라고 자부하는 사람들
2) 거대한 오타쿠 시장 형성
포스트 대량 생산 사회를 여는 열쇠
원령공주 : 미야자키 하야오 감독, 1200만명 이상 관객 동원, 200억엔 흥행수익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