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라사] 삼국시기의 신라사의 전개
- 최초 등록일
- 2004.11.21
- 최종 저작일
- 2004.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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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서론
Ⅱ .신라의 성립과 발전
①건국 신화와 그 의미
②사로국의 형성
③소국병합을 통한 발전
Ⅲ.신라의 융성기
①내물왕의 등장과 김씨 세습 왕권의 성립
②마립간 시대의 정치적 발전(왕권강화, 축성사업)
③정치체제의 정비
④영토의 확장과 왕권 강화(진흥왕)
Ⅳ.삼국의 통일과정
①7세기 국제전의 전제 조건
②고구려와 백제의 멸망
③신라의 통일
④삼국통일의 의의
Ⅴ.결론
본문내용
이 3성 시조신화는 국가 형성시기 경주 6촌 사회의 모습과 상고(上古) 신라인의 관습, 신앙 및 종교의 한 단면을 전해 주는 문화사적 자료로서 매우 큰 가치를 지니고 있다. 종래의 한국 고대의 건국신화와 시조신화에 대한 연구는 대개 천강신화와 난생신화의 이분법적 인식에서 진행되었다. 천강신화는 북방신화이며 난생신화는 남방신화라는 틀 속에서 연구가 이루어졌던 것이다. 그러나 신화를 자세히 검토하여 보면 천강신화와 난생신화가 복합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리고 종래는 여러 신화의 공통점만을 중요시하는 관점에서 연구가 진행되었기 때문에 각 신화가 갖는 역사적 성격이 부각되지 못하였다. 각 신화는 공통적인 요소도 있지만 다른 점들이 많으며 그것은 바로 그 신화가 갖는 독특한 성격과 역사적 과정의 단면을 보이고 있다는 것을 간과해서는 안되는 것이다. 이런 면에서 신라의 건국신화와 시조신화를 살펴본 바에 의하면 다음과 같은 결론을 내릴 수 있다. 박혁거세 신화는 천강신화와 난생신화가 결합되어 있으며 그 신이한 등장을 말이 알려 주고 있다. 또한 혁거세의 신이함은 알영의 신이한 탄생과 신성혼이 더욱 보강해 주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알영의 탄생은 용, 우물과 관련되어 있는데 이것은 물과의 관련을 의미하며, 결국 농경과 깊은 관련을 보이고 있는 것이다. 혁거세의 신성성은 그의 죽음에서도 나타나고 있는데 그는 죽어서 하늘로 승천했다가 다시 5체로 땅에 떨어져 오릉으로 되었다는 것이다. 혁거세는 사후 다음 왕인 남해왕대에 시조묘로 설치되어 신라가 멸망할 때까지 숭배되었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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