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소설] 최찬식 - 추월색
- 최초 등록일
- 2004.11.22
- 최종 저작일
- 2004.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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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열심히 준비한 리포트 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최찬식의「秋月色」
1. 작가 최찬식
2. 작품「추월색」분석
1) 줄거리
2) 소설의 기법
⑴ 역순적 구성
⑵ 만남과 우연의 문제
⑶ 문체적 특징
⑷ 사실적 묘사
3. 문학사적 의의 및 한계
Ⅲ. 맺음말
본문내용
Ⅰ. 서론
우리나라 개화기의 서사문학 장르 중에서 당대의 개화사상을 적극 작품에 형상화한 문학이 신소설이었음을 주지하는 바이다. 일찍이 국초 이인직이 「혈의 누」(1906)로 이 땅에 신문명, 신사상을 주창한 이래 많은 신소설 작가들이 당대의 계몽적 주제들을 소설에 담아 신소설이라는 새로운 서사문학 장르를 탄생시켰다. 그 중의 한 사람인 최찬식은 1912년이라는 비교적 늦은 시기에 신소설 작가로 등장했다. 이 때는 이미 한일합방이 이루어진 후여서 총독부의 검열이 강화되었던 시기였고, 따라서 신소설의 주제도 합방이전에 주창되었던 애국계몽류의 개화사상과는 성격이 다른 흥미위주의 애정통속소설로 변질되어가던 시기였다. 최찬식은 이 시기의 신소설의 성격이 변화하는 모습을 자신의 소설에서 가장 잘 드러낸 작가 즉, 후기 신소설의 대표적인 작가라 할 수 있고, 그의 첫 소설이자 대표작으로「추월색」을 들 수 있다. 이에 본고에서는 작가 최찬식과 그의 소설「추월색」이 보여주고 있는 신소설적 요소들을 표현 기법을 중심으로 살펴보고, 문학사적 의의와 한계를 고찰해보고자 한다.
Ⅲ. 맺음말
1912년 발표된 최찬식의 「추월색」이 작가의 친일적 성향으로 비판점을 지니고 있음은 사실이다. 작가의 친일적 성향으로 인해서 작품의 내용이 다른 시점에서 파악되기도 하는데 예를 들면「추월색」의 표면에서 드러나는 것은 신학문·신결혼관이지만 그 이면에 숨겨진 작가의 의도는 남녀이합형의 전통적 윤리관과 일제 식민지 통치를 옹호하고 그 입장을 대변하는 데 있다는 것이다.
참고 자료
권영민, 「개화기의 소설관과 신소설의 변모양상」,『관악어문연구』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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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용남,「秋月色」,『신소설 바로 읽기』, 국학자료원. 2001년
이재선,『한국개화기소설연구』, 일조각, 1975
전광용,「최찬식 연구」,『신소설 연구』, 세문사. 1990
최종순.「최찬식 소설 연구」.『목원어문학』.목원대학교 국어교육과. 199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