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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한국기업의 일본 게임산업 진출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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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04.11.23
최종 저작일
2004.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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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진출전략 및 마케팅전략
(1) 기본전략
1) Domestic전략
2) Multi-Domestic 전략
3) Global 전략
(2) 마케팅 전략
1) 네트워크 게임 컨텐츠시장 적극 진출
2) PC방을 통한 보급
3) 현지업체와의 합작
(3) 진출 사례
1) 한국기업의 대일 진출사례
2) 외국계 기업의 진출 사례
2. 진출시 유의사항
(1) 10대와 20대 공략
(2) 자신의 라이프사이클 중시
(3) 고객만족도의 획득

본문내용

1. 진출전략 및 마케팅전략

(1) 기본전략

1) Domestic전략

게임산업은 유저의 기호 등의 차이로 인해 타국 시장에 진출하기 어려운 점이 있다. 이로 인해 게임소프트 메이커가 국내시장을 중심으로 마케팅전략을 구사하는 전략이다.
자사 제품의 국제경쟁력이 충분하지 못할 경우에 채택 가능한 전략이며 동 전략의 추진을 통해 국내경쟁력을 확보하고 이를 토대로 국제경쟁력을 확보하는 데 주안점을 둬야한다.

2) Multi-Domestic 전략

타국의 시장환경에 대해 학습하여 적응하는 전략이다. 구체적으로는 해외에 확고한 조직을 만들어 개발활동, 판매활동을 현지화한다. 이 전략이 성공하면 자국시장에 추가해 타국시장에서도 일정한 성공을 획득할 수 있다. 결국 시장에서의 외국 소프트메이커의 지위는 개별기업단위에서 상승하게 된다. 보통 유럽의 전통적인 다국적기업이 채택하는 전략이다. 일례로 식품분야의 네슬레 등이 이에 해당한다. 이들 기업은 제품과 브랜드는 글로벌시장에서 통용되는 것을 개발하고, 판매․마케팅과 인재는 그 나라의 사정에 맞춰 현지화를 추진한다. 즉, 국내시장과 일본시장 각각의 특성에 맞는 독자적인 마케팅전략을 수립하여 전개하는 전략으로 현단계의 우리기업에게 적절한 전략으로 보여진다.
특히 일본시장의 경우 독특한 상관행을 갖고 있으며, 최근 급증하고 있는 네트워크 게임 등의 분야에서도 상이한 PC환경을 갖고 있어 현 단계에서 적당한 추진 전략이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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