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학이론] 현상학과 민속방법론
- 최초 등록일
- 2004.11.25
- 최종 저작일
- 2002.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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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현상학(phrnomenology)
1. '현상학'이라는 용어의 여러 개념
2. '현상학'의 대두 배경 : 현대의 정신적 위기
3. '현상학'의 출현과 내용
4. 에드문트 훗설(Edmund Husserl)
5. 슈츠의 현상학
6. 현상학의 이론과 전망
Ⅲ. 현상학과 민속방법론의 관계와 민속방법론의 출현
1. 민속방법론의 출현
2. 공통점과 차이점
Ⅳ. 민속방법론(Ethnimethodology)
1. 민속방법론의 개념
2. 민속방법론의 연구실제
3. 민속방법론적 탐구의 다양성
4. 민속방법론의 장단점
Ⅴ. 결론
본문내용
『사회학의 방법과 측정』에서 아롱 시쿠렐은 삭스와 유사하게 사회학을 공격하기 시 작했다. 시쿠렐의 주장에 의하면 수학의 사용은 언어와 연관된 문제를 제거하지 못한다. 왜냐하면 수학은 하나의 언어인데 이 언어는 묘사하고자 하는 현상과 반드시 상응하는 것은 아니기 때문이다. 대신 그것은 "왜곡하거나 제거하는 즉, 일정한 시기에 지식으로 통과된 것의 필터나 격자로서 작용한다." 통계사용 또한 마찬가지로 왜곡 작용을 한다. 사건들에 대해서는 셈을 하고 평균을 내거나 조작할 수 없다. 그와 같은 통계적 조작은 곧 사회학적 묘사를 부정확하게 만들며, 사회학적 분석을 통계적 논리 지시로 변형시킬 것이다. 보다 덜 격정적인 어조로 시쿠렐은 상호작용과 언어적 설명이 동일한 과정이라 는 가핑클의 주장에 대해서도 문제를 제기하였다. 시쿠렐은 인간은 상황의 상호작용을 위하여 '복합적인 양식'을 사용한다. 언어적 설명은 상호작용에서 실제로 의사소통하는 것에 대한 조악하고 불완전한 번역을 나타낸다. 이러한 인식은 시쿠렐로 하여금 자신의 현상학을 인지 사회학으로 개명하도록 하였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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