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한국희곡론 전공 시간에 작성한 소논문 형식의 자료입니다. 포석 조명희의 희곡과 소설에 관한 논의를 하였고 여러 참고 자료를 통해 다각도로 분석한 자료입니다. 국문과 전공 A+ 맞은 자료구요. ^ ^비록 가격은 다른 레포트들에 비해서 높은 편이지만, 다른 레포트들에 비해 확실한 차별성을 가진 최고의 자료라 생각되므로 레포트 사셔서 확실히 좋은 점수를 받고 싶으신 분들은 다운받으시면 결코 후회하지 않으실 것입니다. 좋은 하루 좋은 점수 받으세요!^ ^
목차
서론- 본론- 결론으로 잘 짜여진 소논문 형식의 레포트입니다.
본문내용
Ⅰ. 서론
포석 조명희는 극작가보다는 시인이나 소설가로 많이 알려져 있다. 그것은 조명희가 『김영일의 死』와 『파사』이외에 희곡을 창작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또한 두 작품이 조명희의 작품 활동기 중 초기에 창작되어 극적 특성을 갖추지 못한 미숙함을 보인다는 평가 서연호,『한국 근대 희곡사 연구』,고대 민족문화연구소,1988, pp.173~175.
유민영, 『한국 현대 희곡사』,흥성사, 1982, p.123.
와 여러 가지 사상이 뒤범벅되어 작품에 표출되기 때문에 주제가 선명하게 드러나지 않는다는 등의 평가로 인해 논자들의 집중을 받지 못하였다. 그래서 조명희는 사실주의 단편소설, 특히 1927년 프로문학계의 방향전환을 주도한 작품으로 평가 되는 『낙동강』의 작가로 평가되고 있으며, 두 편의 희곡은 조명희 사상의 방황과 혼란을 반연하는 초기작으로 논의되고 있다.
그러나 조명희는 우리나라에 최초로 근대극 운동을 실현한 극예술협회의 회원으로 근대극운동에 참여한 선구적인 극작가이다. 『김영일의 死』가 극예술협회의 동우회 순회연극을 위해 ‘허둥지둥 써서 집어던진’ 작품이며 검열로 인해 중요한 부분은 전부 삭제 이미원,『한국 근대극 연구』,현대 미학사, 1994, pp.140~142.
조명희,「독자에게」,『김영일의 사』,동양서원, 1923.2, p.1.
를 당한점을 감안하여 미숙한 작품임에 동의하더라도 이 작품의 공연은 극예술협회의 근대적 의의를 가능하게 해 주었다는 점에서 그 의미가 크다. 또한 『파사』는 우리나라 최초의 역사극이라는 선구적 의의를 지닌다. 이 글에서는 조명희의 희곡에 나타난 근대적 이념이 작품 속에 어떻게 형상화되고 있으며 그의 현실 인식과 사상의 변화가 어떤 방식으로 제시되고 있는지를 중심으로 고찰해보도록 하겠다.
참고 자료
<기초 자료>
조명희,「김영일의 사」,한국연극협회편, 『한국희곡문학대계』1, 한국연극사, 1976.
「파사」, 한국연극협회편, 『한국희곡문학대계』1, 한국연극사, 19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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