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조가사교육론] 규방가사의 발전과 분류
- 최초 등록일
- 2004.11.28
- 최종 저작일
- 2004.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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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옛글자는 요기에 표시가 안되네요...
옛글자를 볼 수 있어야 제대로된 문서를 보실 수 있답니다...
아마 2002에서 보시면 다 볼 수 있을거라 생각이 들어요...
97문서이긴 한데;;
많은 도움이 됐으면 해요...
-참고-
아참참!!!
내방가사는 일본식 표현이지요...
그래서 이제는 내방가사라는 말은 사용하지 않는답니다..
규방가사라고 해야 옳은 표현이에요.. ^^*
목차
Ⅰ. 규방가사
Ⅱ. 규방가사의 발전
Ⅲ. 〈규원가
Ⅳ. 신변탄식류(身邊嘆息類)
1. 자기자신(自己自身)으로 인한 탄식류
2. 자기주변(自己周邊)으로 인한 탄식류
Ⅴ. 풍류소영류(風流嘯詠類)
1. 취유(聚遊)의 풍류가사(風流歌辭)
2. 탐승기행(探勝紀行)의 풍류가사
3. 감흥우성(感興偶成)의 풍류가사
4. 영물영사( 物 史)의 풍류가사 <-- 있는한자인데 표시가 안되네요;;
Ⅵ. 그 밖의 분류
Ⅶ. 〈용부가〉
〈참고문헌〉
〈참고〉
본문내용
Ⅰ. 규방가사
규방가사는 조선 후기에 영남을 중심으로 해서 주로 규방에서 부녀자들에 의해 지어지고 전승된 것으로 알려진다. 하지만, 그 유포, 전승 범위가 전국적으로 확대될 수 있고, 또 작가가 반드시 부녀자에만 국한되지는 않는다. 물론, 앞서의 것에 지배적인 것만은 부인할 수 없는 사실이다.
규방가사의 발생 초기는 대체로 교훈을 가르치는 형식으로 표현방법 역시 매우 엉성하였다. 부녀자가 가져야할 행실 등에 대한 설명, 딸을 시집보내는 어머니의 심정 등을 그리고 있다. 〈규중행실가〉〈열녀가〉등 이러한 류의 가사는 대개 유교적인 윤리도덕관을 강조하고 있다. 이러한 노래는 차츰 안방 밖으로 구전되어 오다가 화전놀이를 위시한 유희가 등이 성행하기에 이르렀다. 이러한 류의 가사는 대개 민요적인 성격을 띄게 되었으며, 집단적인 노래로서 유포되었다. 〈춘유가〉〈감회가〉〈화조가〉〈사친가〉등 이러한 유희가에도 삶의 희열을 그리고 있기보다는 여성들의 삶에 대한 짙은 애수가 깔려 있다. 또한 이러한 류의 노래에는 대개 친부모에 대한 효행이 강조되고 있음을 볼 수 있다.
참고 자료
http://korstudy.com/literature/gojeon/ancipoem.htm
권영철, 閨房歌詞 各論. 螢雪出版社, 1986
서영숙, 한국 여성가사 연구, 국학자료원, 19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