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학] 칼빈과 제네바 신정정치
- 최초 등록일
- 2004.11.30
- 최종 저작일
- 2004.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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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칼빈과 제네바 신정정치에 관한 레포트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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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칼빈의 성장배경은 그의 종교적 정치적 사상에 큰 영향을 미쳤다. 네이버 백과사전 ‘칼뱅’ 참조.
칼빈은 1509년 7월 10일 프랑스 피카디 지역의 노용(Noyon)에서 제라드 꼬벵의 둘째 아들로 출생했다. 네이버 오픈백과 사회,문화>종교>기독교 - ‘칼뱅의 종교개혁에 대한 역사적 고찰’ 참조.
칼빈의 아버지는 노하용 주교좌 성당의 총경리로 재산관리인이었는데, 그는 교회와의 채무 관계 등의 문제로 참사회 및 주교와 소송을 하게 되었고 이후 파문 당한체 사망했다. 같은 시기 그의 형도 성직자와 결투를 한 문제로 교회와 불화하여 개혁운동을 받아들이게 되었고 이후 병으로 사망했다. 이러한 가정 배경은 칼빈의 반 가톨릭적 감정을 가지는데 큰 영향을 미친 것으로 쉽게 가정할 수 있다. 1523~1528년 파리에서 신학을, 그 후 오를레앙 부르주의 대학에서는 법학을 공부했다. 1532년 세네카의 《관용에 대하여》의 주해를 발표하여 인문주의자로서의 학문적 재능을 인정받았다. 1533년 에라스무스와 루터를 인용한 이단적 강연의 초고를 썼다는 혐의를 받고, 은신해 지내면서 교회를 초기 사도시대의 순수한 모습으로 복귀시킬 것을 다짐하고 로마 가톨릭 교회와 결별했다. 그는 이른바 ‘돌연한 회심’에 의해 복음주의적, 즉 프로테스탄트주의의 입장을 명확히 했다. 1535년 프랑스 국왕 프랑수아 1세의 이단에 대한 박해로 신변의 위험을 느낀 그는 스위스의 바젤로 피신하여, 그 곳에서 1536년 복음주의의 고전이 된 《그리스도교 강요(Institutio christianae religionis)》를 저술하였다. 이것은 박해받고 있는 프랑스의 프로테스탄티즘에 대해 변호하고 그 신앙을 옹호하기 위한 것이었다. 이 무렵, 제네바의 종교개혁을 위해 함께 일할 것을 G.파렐에게서 요청받고 그의 종교개혁 운동에 참가하였다.
참고 자료
http://gnade.com.ne.kr/reformation/reform7.ht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