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학]현대를위한계시록
- 최초 등록일
- 2004.12.01
- 최종 저작일
- 2004.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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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제임스 M. 이훠드의 책자를 요약 발췌하였음 마지막한장은 비평임 총9장
목차
서론
1. 묵시 사상과 묵시 문학의 발달
2. 역사적 배경
3. 계시록의 해석사
4. 부록
계시록의 서론 및 주해
비평: 제임스 M. 이훠드의 “현대를 위한 계시록”을 읽고~
본문내용
서론
1. 묵시 사상과 묵시 문학의 발달
계시록을 바르게 이해하는데 가장 중요한 것은 해석자가 포로 후기 시대의(주전538년 이후) 유대교 말기에 발달하여 개화한 한 운동을 이해하고 익숙해지는 것이다. 이 현상은 “묵시적” 운동이라고 한다. 묵시 운동의 기원에 어떤 학자들은 묵시 운동이 구약성서 시대의 예언운동으로부터 발전되었다고 주장하며 다른 사람들은 지혜운동에 뿌리를 박고 있다고 하며, 또 어떤 사람들은 그 현상의 사회학적 기원을 강조하기도 하며, 또 다른 사람들은 이 운동을 페르시아 사상에 기인하는 것으로 본다.
2. 역사적 배경
유대왕국은 바벨론에 의해 주전 586년에 멸망하였다. 예루살렘은 성전과 함께 포위되어 불사름을 당했고, 변방도 이와 같이 폐허가 되었다. 대부분의 백성들은 바벨론에 포로와 유랑자로 잡혀갔다. 영토와 나라의 멸망을 이미 예언한 바 있는 선지자들이 고국으로 되돌아와 유대 땅에 다시 한번 공동체를 재건설하게 될 것을 말하기 시작한 때가 바로 이 때였다.
귀한 초기의 예언자들에게 있어서 새 국가가 다윗 같은 왕의 다스림을 받아야 하는지 혹은 제사장을 지도자로 한 공동체여야 하는지 혼란이 유사하게 존재하였던 것 같다. 예루살렘 성전은 주전 520-515년간 어간의 마침내 재건되었지만, 예루살렘 도성은 아직 재건되거나 사람이 거주하지 못하고 있었다. 그러한 작업은 페르시아 왕의 궁정 시종이었던 유대인 느헤미야의 사역이 있었던 주전444-432년이 될 때까지는 이루어질 수 없었다. 예언자들의 기본적인 신학은 신명기 적이었다. 이러한 상황에서 유대 사회 안에서는 두 개의 종교적 운동이 태동하기 시작했다. 지혜운동은 이미 이스라엘의 과거에 뿌리를 두고 있었지만 보다 활짝 꽃피우기 시작했다.
참고 자료
현대를 위한 계시록
저자: 제임스 M. 이훠드의 책자를 요약 발췌하였음